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 가장 흔한 원인 4가지

by 건사방사방 2021. 5. 10.

오늘 알아볼 내용은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보통 골반 통증이란 골반 주변과 아랫배에서부터 허벅지 주변으로 이어지는 통증을 일컫는데요. 일반적으로 배꼽 아래, 다리 위쪽으로 통증이 있으면 골반통증으로 부르곤 하는데요. 대체적으로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지만 허리통증, 생리통, 성교통, 소변을 볼때 통증, 복부 불편감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오늘 이러한 오른쪽 골반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과민성대장증후군

오른쪽 골반 통증이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계실텐데요. 하지만 만성 골반 통증의 원인은 소화기, 비뇨기 질환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으로 장이 예민해진 상태를 일컫는데요. 이 상태가 지속되면 소화불량, 변비, 오른쪽 골반 통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복통과 경련, 설사, 변비등과 함께 오른쪽 골반 통증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식습관의 변화,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는데요. 증상이 심하다면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대장 건강에 좋습니다.

 

 

2.배란통·월경전증후군

생리 기간에는 출혈과 더불어 생리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랫배 통증, 허리 통증, 생식기가 내려앉는 듯한 통증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생리 시작 2주 전인 배란기에도 생리통과 비슷한 배란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월경전증후군은 생리 전 정서적으로 불안함과 함께 골반통과 배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 생리 전 1주전부터 생리때까지 발생합니다. 

이처럼 배란기와 월경전증후군으로 나타나는 오른쪽 골반 통증은 보통 몇시간 안에 완화되지만, 심각할 경우 2~3일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른쪽 골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온열패드, 진통제를 먹는것도 좋고,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물이나 피임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3.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도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데요. 특히 생리를 시작할 때 오른쪽 골반 통증이 나타나거나, 생리기간이 끝났음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고, 이런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생리기간에 자궁 내벽이 허물어져, 배출이 되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난소, 나팔관 등에 증식하는 질환을 일컫는데요. 가임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만성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자궁내막증이 생길 경우,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 허리통증이 발생하고 생리통이 극심해지며, 성교시 통증이 나타나며, 난임의 위험도 커집니다. 산부인과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것이 좋으며, 조기에 치료하거나 예방하는게 중요합니다.

 

 

4.맹장염

만약에 오른쪽 아랫배에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한다면 맹장염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보통 충수돌기의 위치에 따라서 오른쪽 아랫배, 우측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고 구토, 구역감, 발열 더불어 사람에 따라서 오른쪽 골반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변 후에도 변을 보고싶은 느낌이 들거나, 치골 위쪽으로 불편한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보통 골반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소화기나 생식기, 비뇨기 계통이 원인이 되는데요. 이런 골반 통증은 서있을때 불편함을 주

kimdh8984.tistory.com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이런 이유로 아프고 있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에 대해서 입니다. 별다른 충격이나 월경 주기 아닌데도 왼쪽 골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때문에 마땅한 원인을 추측하기가 어려운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심각한 질환의 증상이 될수도...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입니다. 누구나 겪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가볍게 넘어가도 될 상황도 있지만 병원에 가셔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으셔야 할 만한 심각한 질환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