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위선종, 방치시 위암으로 발전될 가능성 이렇게 높습니다.

by 건사방사방 2021. 5. 18.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위선종'입니다.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암 중 하나이지만, 이미 진행 된 위암은 사망률이 높은 편이지요. 하지만 요즘에는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의 발전과 위암 치료 기술의 축적으로 정기검진을 통해서 위암의 전단계인 위선종, 위용종을 찾아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위선종이 방치하면 위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선종은? 암발병률

위선종은 위의 점막보다 안쪽으로 튀어나온 위벽의 병변 부위를 일컫는데요. 위선종이 있는 경우 보통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조직검사에서 위염, 위선종, 위암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염으로 진단됐을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보고, 위선종이나 위암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위선종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암 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전암성 병변입니다.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 조직검사에서 위선종으로 진단 됐을 경우에는 10%~60%까지 위암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위선종 중에서도 위험도가 낮은 저등급 이형성은 5~10년 사이에 암 으로 발전될 확률은 10%미만이지만 고등급의 경우에는 30%~85%정도로 아주 높습니다.

 

 

위선종 특징, 증상

위선종의 특징중에 하나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는 것인데요.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 과정에서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자 내시경, 위 내시경은 선종을 보면서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고 또한 제거도 가능해 권장하고 있는 검사입니다.

전자 내시경의 경우 확실하고, 안전·편안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전자 내시경, 위 내시경으로 위선종 치료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 치료는 병변이 작을 경우 '내시경 점막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병변이 클 경우에는 '내시경 점막하박리술'을 시행합니다.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 치료 후에는 하루이틀정도 금식치료를 진행하고 출혈·천공 등 합병증이 없다면 음식을 먹고, 복통이 없으면 퇴원을 합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환자의 증세에 따라서 길어질 수 있습니다.

퇴원 후에는 약물치료를 2개월 정도 진행하고, 식사는 퇴원 후 3일 정도 죽을 먹고 그 후에는 일반식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치료중 발생 가능한 합병증은 천공, 출혈 등이 알려져 있는데요. 5%미만으로 극소수입니다. 또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조직 검사에서 암의 깊이가 깊거나 분화도가 안좋고 암이 남아있을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위 내시경, 전자 내시경, 건강 검진을 통해 위선종을 발견해 내어 충분히 위암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선종. 위암의 전단계? 위선종 에 좋은 음식/위선종 수술 후 좋은 음식

오늘 알아볼 질환은 '위선종'입니다. 위선종 환자는 5년 새 2배정도 늘어날 정도로 고통을 호소하시는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위선종 수

kimdh8984.tistory.com

 

위선종 수술후 회복시간,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위선종 수술후 회복시간',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위선종 수술후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선종은 최근 5년내에만 환자수가 2배가 늘 정도로 급격하

kimdh8984.tistory.com

 

위선종 = 위암? ..좋은 음식은 이것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위선종'에 대해서 입니다. 위선종은 암으로 진행되지는 않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더불어 위선종은 무엇인지 어떻게 걸리는지, 위 가 안좋을 때 먹는 음식 은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