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이것만 챙겨드셔도 됩니다.

by 건사방사방 2021. 6. 8.

한참 탄산을 좋아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물보다도 탄산음료를 더 많이 마셨는데요. 어느날 명치가 타는듯한 고통이 느껴졌습니다. 특히 누우면 그 증상이 심했는데요. 현재는 탄산음료를 많이 줄여서 그런 증상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이처럼 명치부근이 타는듯한 고통으로 인해서 잠도 제대로 못자서 생활의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오늘 저와함께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가슴, 명치 부근이 타는 듯한 통증이나, 불편감, 심할때는 목까지 올라오는 이물감,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마른기침이 계속 나오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의 흔한 증상입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분들에게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감귤, 포도 등과 같이 신맛의 자극의 심한 과일보다는 사과, 배, 바나나, 멜론이 좋습니다.

■채소는 토마토보다 자극성이 덜한 양배추, 시금치, 상추가 좋습니다.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산을 흡착해주는 역할을 하는 오트밀, 통밀빵이 좋습니다.

■육류는 지방량이 적은 닭고기와 해산물이 좋습니다.

■달걀은 노른자보다 지방량이 적은 흰자가 좋습니다.

이처럼 역류성 식도염에는 치료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 음식을 먹는게 중요합니다. 더불어 음식에 상관없이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을 완화하는데 중요합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산도가 낮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바나나의 알칼리성은 PH 5.6으로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참고로 바나나를 드실때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검은 반점이 있는 숙성된 바나나를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2.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비타민U는 다른 채소에서 보기드문 성분으로 위장 점막을 강화해주고 상처가 있는 점막의 재생을 도우는 역할을 함으로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에 탁월한 음식입니다.

더불어 비타민K는 염증으로 인한 출혈을 막는 지혈효과가 뛰어납니다. 또 빠르게 소화되는 역할을 해서 음식물이 역류하기 전에 소화되므로 좋지요. 

이러한 양배추의 영양소는 익히면 손실이 많이 일어나므로 되도록 생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3.마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있을정도로 자양강장에 아주 좋습니다. 마에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코팅해서 보호하고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해줍니다. 따라서 속쓰림 통증 완화에 좋고 소화를 돕는 아밀라아제 효소가 많아 소화에 좋고, 당뇨병 예방효과도 있습니다.

마 역시 가열하면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되도록 생으로 갈아서 드시거나 꿀을 넣어서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4.감자

감자에 있는 전분은 위산과다로 생긴 질병과 위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감자 또한 열에 약하긴하지만 전분이 영양소들을 보호해주어 편하게 조리해드셔도 좋습니다.

단 감자튀김은 기름을 이용해 튀겨서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감자튀김은 피하셔야 합니다.

 

 

5.멜론

멜론은 산도가 낮고 비타민C, 포타슘,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작용에 효능이 좋습니다.

 

 

6.민들레

한의학에서는 오래전부터 민들레를 약재로 이용해왔습니다. 위산을 중화시키는 능력이 탁월해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열을 내려주고, 해독, 염증 제거 효과, 이뇨작용 에도 좋습니다. 더불어 민들레의 쓴맛은 위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위염과 위궤양, 장염 치료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7.계란흰자

역류성식도염이 있을때 기름기가 있는 붉은색 육류를 먹는 것은 매우 안좋습니다. 위의 뚜껑이라 할 수 있는 하부식도괄약근을 약하게 만들어 음식물이 역류하도록 하기 때문지요. 이때 단백질 섭취로는 계란 흰자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 함량도 낮고, 산도도 낮고, 단백질 함량을 높기 때문이지요.

더불어 비타민B가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주의할점은 노른자는 빼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생강

생강을 적당량 먹으면 역류성식도염에 아주 좋습니다. 생강은 위산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서 속쓰림을 완화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살균효과, 항암효과, 소화를 돕는 효과 등등 다양한 좋은 점이 있습니다.

 

 

9.귀리

귀리 또한 생강처럼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속쓰림에 좋습니다. 더불어 섬유질이 풍부해 장 건강에 탁월하죠. 변비를 줄여주고 포만감이 좋아서 과식으로 인한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해 줍니다. 포만감으로 인해 다이어트도 덤으로 좋지요. 귀리로 만든 시리얼도 좋습니다.

 

 

10.알로에

알로에는 피부에 좋기로 소문이 나 있지만 사실 면역력과 위장 건강, 혈액 순환에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생리중인  여성분이나 임산부, 수유부, 혈우병 환자분들은 조금 기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래도 병원을 찾아서 전문적인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고 평소 관리를 해두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음식으로도 충분히 예방하고 장 건강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오늘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역류성식도염 환자를 해본 결과 몇가지 챙겨먹어야겠어요. ㅎㅎ

 

 

 

 

 

역류성식도염 증상 5가지. 좋은 생활습관, 음식 추천

명치 쪽이 아프고 타는듯한 느낌, 빈번한 트림, 가슴이 답답하신가요? 속이 쓰리고 아픈것이, 체했을때와 비슷해 소화제만 먹은적은 없으신가요? 단순히 속쓰림으로 생각해 방치하다가 큰 합병

kimdh8984.tistory.com

 

옆구리 통증 원인, 통증 부위별 원인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입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는데요. 여름이면 옆구리 통증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더위에 땀을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등통증,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른쪽 등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오른쪽 등이 아픈 원인은 보통 생활 습관에 따라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 그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목

kimdh8984.tistory.com

 

등뒤 가운데 통증, 부위별 등통증 / 초기 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부위별 등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어깨나 목, 다리가 아프면 손으로 주물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 부위가 아프게 되면 손도 닿지 않아 맛사지 조차 어려워

kimdh8984.tistory.com

 

남자 유두 통증·젖꼭지 통증, 최악은 암까지도....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유두 통증', '젖꼭지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젖꼭지, 유두는 예민한 부위인만큼 누구에게 속 시원하게 털어놓기 어렵지요. 그래서 그런지 젖꼭지 통증, 유두 통증,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