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오른쪽·왼쪽 옆구리 통증 / 오른쪽·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증상들

by 건사방사방 2021. 6. 13.

살면서 배 통증은 누구나 한번쯤 겪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런 복부 통증은 신체 건강의 지표가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위치별 복부 통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왼쪽 아랫배 통증(신장, 요관)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건, 좌측 신장요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 입니다.

신장과 요관에 문제가 생기면 왼쪽 아랫배 통증과 왼쪽 허벅지 안쪽,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고환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으로 이어져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요.

여성분들의 아랫배 통증은 자궁근종, 골반염과 같은 질환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만약 극심한 아랫배 통증이 나타난다면 지체말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로결석요도염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경우에는 결석의 위치에 따라서 통증 위치가 달라질 수 있지요.

 

2.오른쪽 아랫배 통증(맹장염, 대장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는 맹장염 입니다. 맹장염은 충수 조직이 과다 증식하거나 대변으로 염증이 발생해 오른쪽 아랫배에 극심한 통증과 구토, 오한, 발열을 동반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골반염, 담낭염, 게실염 또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 중 무서운 것은 대장암입니다. 대장암 또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오른쪽에 있는 대장인 상행결장에 폐쇄 현상이 나타나면 흔하게 오른쪽 아랫배에 은은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만약 왼쪽 대장에 암이 발생하면 변비와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염 또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더불어 변비와 설사가 동반됩니다.

 

 

3.오른쪽 옆구리 통증(대상포진, 골반염)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으로는 급성 맹장염, 담낭염, 신장염, 간염, 요로결석, 골반염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또한 신경절을 따라서 한쪽에만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의심해 볼만 합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에게 잘 나타나고, 72시간 내에 치료를 하는게 중요하므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없이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놓치면 신경통으로 오랜시간 고생하실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왼쪽 옆구리 통증(요로결석, 췌장염)

왼쪽 옆구리 통증으로 짐작할 만한 질환은 요로결석, 위염, 위궤양, 신장질환, 췌장염, 근육 통증이 있습니다.

이중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음식 먹을때는 통증이 심하다가 멈추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에 이상이 없는데도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세가 삐딱하거나, 균형이 틀어졌을 경우 근육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근골격계 이상은 자세 교정과 염증 완화에 좋은 주사와 약을 통해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4가지 원인과 증상

왼쪽 옆구리 통증은 밥을 먹고 난 후에, 무리한 운동을 했을때처럼 누구나 한번쯤 느껴보는 통증인데요. 가끔 왼쪽 옆구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냥 '담이 결리는 거겠지...'하며 대수롭지 않게

kimdh8984.tistory.com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이 나타나는 충격적인 이유

여성분들의 골반 통증은 남자들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여성분들의 아랫배에는 자궁, 난소, 나팔관 등 중요 기관들이 위치해있기 때문인데요. 통증이 나타난다면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오늘

kimdh8984.tistory.com

 

위선종 수술후 회복시간,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위선종 수술후 회복시간',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위선종 수술후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선종은 최근 5년내에만 환자수가 2배가 늘 정도로 급격하

kimdh8984.tistory.com

 

여자 왼쪽 골반 통증 8가지 원인과 질환

여성에게 나타나는 왼쪽 골반 통증은 남자와는 다르게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여자의 왼쪽 아랫배에는 자궁, 난소, 나팔관 등등 여러 장기가 모여있는데요. 만약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주시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등통증, 부위별 질환은??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른쪽 등 통증', '오른쪽 등뒤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등에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의외로 간단한데요. 병변 부위를 찾아 치료하는게 중요합니다. 오늘 오른쪽 등 통증,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