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 (반찬에 넣기 쉬워요)

by 건사방사방 2021. 12. 4.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산 역류는 요즘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식도를 지나 목구멍까지 역류하는 현상인데요. 이때 가슴이 답답하고 쓰린 통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과식이나 과음 후 잘 나타나지요.

 

이런 위산 역류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뭔가 몸이 잘못됐다는 뜻인데요.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위장의 뚜껑 역할을 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해지거나 손상되어 위 속에 위산과 섞인 내용물이 올라오게 되는 것이지요.

 

또 우리가 먹는 음식에 따라서 위장에서 분비되는 산의 양이 결정되는데요. 오늘 저와 함께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채소
  2. 생강
  3. 오트밀
  4. 바나나, 배 등
  5. 살코기, 해산물
  6. 달걀 흰자(노른자 x)

 

 

 

 

1.채소

야채나 채소는 지방과 당 성분이 매우 적습니다. 때문에 야채와 채소는 위산을 감소시키는데 좋은 역할을 하지요. 이런 채소는 긴 콩깍지를 그대로 요리해 먹는 껍질 콩이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콜리플라워, 녹색 잎채소, 감자, 오이를 꼽을 수 있습니다.

 

 

2.생강

생강에는 염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항염증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속 쓰림이나 다른 위장 문제의 천연 치료제 역할을 수행합니다. 생강을 요리에 넣거나 차나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위산 역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오트밀

오트밀은 이것저것 해먹기 귀찮은 아침 식사 대용으로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오트밀은 통곡물이면서 섬유질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가 있는 식단은 위산 역류 위험을 낮춰줍니다. 오트밀과 비슷한 식품으로는 통곡물로 만든 빵이나 밥을 꼽을 수 있습니다.

 

 

 

4.바나나, 배 등 (감귤류 x)

멜론, 바나나, 사과, 배 등과 같이 감귤류가 아닌 과일은 위산과다에 좋은 식품입니다.

 

 

 

5.살코기, 해산물

닭고기, 칠면조, 생선, 해산물 등은 지방 함량이 적고,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6.달걀 흰자

달걀에서 흰자 부분은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요. 반면 노른자는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킬 수 있으니 잘 분리해서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