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배꼽 옆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 5가지 (동반되는 증상으로 감별)

by 건사방사방 2022. 5. 16.

배꼽 옆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을 오른쪽과 왼쪽으로 나뉘어 쉽게 설명합니다.

배꼽 옆 통증

오늘 저와 함께 알아볼 내용은 '배꼽 옆 통증'입니다.

왼쪽 배꼽 옆 통증의 원인으로는 '요로 결석', '게실염', '췌장 질환(췌장암)'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배꼽 옆 통증의 원인으로는 '간 질환', '담낭 질환', '담관 질환', '신장염'을 꼽을 수 있지요.

이러한 원인 질환들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통증의 특징과 동반되는 증상들을 살펴 봐야 하는데요.

계속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목차

     

     

     

    1. 왼쪽 배꼽 옆 통증: 요로 결석

    요로는 소변이 지나는 길을 의미합니다. 신체 양쪽에 존재하므로 오른쪽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지요.

    요로 결석은 이 소변 길에 결석이 끼어 소변의 흐름을 방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하는데요.

    요로 결석이 심한 경우 출산의 고통에 버금간다고 합니다.

    이런 요로 결석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는데요.

    주로 더운 여름. 땀이 많이 나고, 수분 보충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주된 증상은 왼쪽 배꼽 옆 통증, 배뇨 장애, 고열, 소화 불량, 위장 장애, 혈뇨 까지 발생합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으면 자연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배출되지만, 결석의 크기가 크다면 자연적으로 배출되지 않고 빠져나오기 힘들게 됩니다.

    이때는 빠르게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자연적으로 결석이 배출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이용하여 결석을 분해해 자연 배출하는 방법이 있으며,

    잘 분해되지 않는 결석은 내시경 수술을 통해 빼내기도 합니다. 드문 경우 개복, 복강경 수술까지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꼽 옆 통증 관련 병원 추천 문의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관련 병원 추천, 제품 추천은 아래 본문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왼쪽 배꼽 옆 통증: 게실염

    게실은 대장 벽에, 모종의 원인으로 작은 공간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곳에 내용물이 끼어 염증이 발생한 것을 게실염이라 부르는데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오랜 기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를 때 통증이 발생하거나, 출혈과 발열이 동반되는 왼쪽 배꼽 옆 통증인 경우 게실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게실염의 원인으로는 변비, 불규칙한 식습관, 육식 위주의 식습관, 섬유질 부족, 장 운동 부족, 대장 압력 증가를 꼽을 수 있습니다.

    게실염 초기에는 식이요법, 항생제와 같은 약물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될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고름까지 생긴 경우) 배액관을 연결하여 고름을 빼내는 치료를 진행하거나, 대장 절제술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왼쪽 배꼽 옆 통증: 췌장 질환 (췌장암)

    췌장은 각종 소화액이 포함된 이자액을 분비하여 십이지장으로 보내며,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당뇨병을 앓는 환자 분들이 췌장 건강을 많이 챙기시지요.

    이런 췌장은 배꼽의 왼쪽 부근에 위치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왼쪽 배꼽 옆 통증이 느껴집니다.

    보통 췌장염으로 인해 통증을 많이 느끼는데요.

    만성 췌장염의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췌장이 손상되었을 경우나, 특히 알코올과 같은 무리한 과음, 약물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급성 췌장염의 경우에는 작은 통증으로 시작하지만, 참기 힘들 정도의 왼쪽 배꼽 옆 통증이 나타납니다. 동반되는 다른 증상으로는 구역감, 구토, 발열 등이 있습니다.

    췌장염을 감별하는 방법으로는 천장을 바라보며 누웠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몸을 움츠린 태아 자세를 할 경우에는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췌장암의 경우도 왼쪽 배꼽 옆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췌장암은 등 통증,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등이 있으므로

    이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암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췌장암 증상들과 췌장암 등 통증 위치 (☜누르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4. 오른쪽 배꼽 옆 통증: 간 질환

    간은 독소 정화, 알코올 해독, 대사 작용, 신체 에너지 관리, 호르몬 분해, 지방 소화, 면역력 관리, 살균 작용 등 신체에 꼭 필요한 여러가지 작용을 도맡고 있습니다.

    간은 가슴과 배꼽 중간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간 질환으로 인해 오른쪽 배꼽 옆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황달, 오른쪽 배꼽 옆 통증이 느껴지고 환자분 나이가 많다면 간암 또는 담도 암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간 질환 관련 병원 문의, 제품 문의 추천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5. 오른쪽 배꼽 옆 통증: 담낭, 담관 질환

    담낭은 간의 우엽 하부에 있는 장기입니다.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담낭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오른쪽 배꼽 옆 통증이 발생합니다.

    담낭염의 경우 고열, 오른쪽 배꼽 옆 통증, 오른쪽 윗배 통증이 발생하며, 담관을 따라서 오른쪽 어깨와 등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담낭염은 복강경 수술과 같은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담낭을 제거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담관염의 경우에는 담낭염과 마찬가지로 고열, 황달, 오른쪽 배꼽 옆 통증, 오른쪽 윗배 통증이 발생합니다.

     

     

     

    6. 오른쪽 배꼽 옆 통증: 신장염

    신장은 콩팥으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배의 등 쪽에 양쪽 쌍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왼쪽에도 발생 가능함)

    노폐물 배설, 체내 항상성 유지를 맡고 있는 장기인데요. 이곳에 염증에 생기면 신장염이라 합니다.

    신장염의 원인은 세균, 약물, 면역력 저하로 발생되는데요. 크게 급성과 만성, 2가지로 분류됩니다.

    급성 신장염은 오른쪽 배꼽 옆 통증, 부종, 혈뇨, 단백뇨, 고혈압, 신장 기능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부종의 경우 아침에 얼굴에 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 신장염의 경우에는 수 개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신체검사에서 단백뇨, 혈뇨, 고혈압, 신장 기능 저하 소견이 발견되어 진단이 내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급성 신장염과 다르게 지속적인 전신 부종, 체중 증가, 단백뇨, 피부를 누르면 오랜 시간 들어가 있는 증상 등 여러가지 증상들이 발견됩니다.

     

     

     

     

    7. 오른쪽 배꼽 옆 통증: 기타 원인들

    변비, 급성 장염, 게실염, 혈관 폐색, 장 꼬임, 골반염, 자궁 외 임신, 요로 결석

     

     

     

    ▼사람들이 많이 본 글▼

     

    왼쪽 등통증, 생각보다 심각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왼쪽 등 통증, 생각보다 심각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왼쪽 등 통증이 발생하는 심각한 질환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오늘 알아볼 건강 정보는 '왼쪽 등 통증'에 대해서입니다. 등은 우리 몸에서 제

    kimdh8984.tistory.com

     

    여자 왼쪽 골반 통증 8가지 원인과 질환

    여자 왼쪽 골반 통증 8가지 원인과 질환 여자 왼쪽 골반 통증 8가지 원인 질환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왼쪽 골반 통증은 남자와는 다르게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여자의

    kimdh8984.tistory.com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이 나타나는 충격적인 이유

    여성분들의 골반 통증은 남자들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여성분들의 아랫배에는 자궁, 난소, 나팔관 등 중요 기관들이 위치해있기 때문인데요. 통증이 나타난다면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오늘

    kimdh8984.tistory.com

     

    왼쪽 팔저림, 가장 흔한 원인 3가지

    왼쪽 팔저림, 가장 흔한 원인 3가지 왼쪽 팔저림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했습니다. 따뜻해진 날씨로 인해 활동량이 많아지면서 예상치 못한 손 저림, 팔 저림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