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왼쪽 아랫배 통증 5가지.. 어떤 질병일까??

by 건사방사방 2021. 2. 1.

다양한 장기들이 모여있는 복부는 장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질환이 생겼을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보편적으로 복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없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된다거나 음식을 먹고 난 후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방치한다면 질병을 키우는 꼴이되며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게되니 초기에 바로잡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복부 통증은 소화불량, 변비, 생리통으로 나타나지만 부위나 성별에 따라 통증의 원인이 다양해집니다. 오늘은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췌장염

2. 과민성 대장증후군

3. 게실염

4. 신장결석

5. 난소낭종

6. 기타원인

 

 

 

 

1. 췌장염

왼쪽 배가 통증이 느껴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췌장염입니다. 섭취한 음식을 구토, 심계항진(자신의 심장박동이 느껴지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을 동반한 왼쪽 복부에 심각한 통증이 오랜 시간 이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

왼쪽 복부에 통증이 나타나고, 소화가 잘 되지않아 더부룩한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은 장운동이 잘 되지 않고, 식후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들고, 왼쪽 배가 아프며 변비, 설사가 교대로 나타납니다.

또 배변 후에는 통증이 줄어들기도 하며 경련 증상이 나타났을 때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과 경직이 나아집니다.

 

 

 

 

 

3. 게실염

게실염은 대장의 벽에 비정상적으로 생긴 게실 내에 장의 내용물이 고여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이 염증으로인해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주머니(게실)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 염증이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전염성이 없고 암으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주로 젊은 층에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실염의 경우 왼쪽 복부 통증이 느껴지고 직장에서 출혈이나 변비, 설사, 메스꺼움, 구토 등 증상이 동반됩니다. 합병증이 없다면 내과 치료만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4.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악화되면 심각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로 왼쪽 복부에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신장은 앞쪽보다는 뒤쪽 등과도 가까워 등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왼쪽이 아닌 오른쪽에서도 간혹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5. 난소낭종

여성에게 나타는 증상입니다. 난소의 양쪽중, 왼쪽에 문제가 생긴다면 왼쪽 복부가 아프게 됩니다.

 

강한 통증과 함께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배부른것 같으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골반통증과 메스꺼움, 구토 등 증상이 동반됩니다.

 

 

 

 

 

6. 기타원인

✔ 평소 몸에 받지 않는 음식을 먹었을때 구토를 동반한 왼쪽 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내에 가스가 차올라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종종 가스가 한쪽 복부에만 차는 경향이 있어 왼쪽 복부에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경우 왼쪽 복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소화불량, 위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왼쪽 복부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9가지 원인들...

복통 중 간혹 나타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그 외에 감기몸살이나 배탈이 나거나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면 자연스럽게 복통도 따라오곤 합니다. 하지만 왼쪽 아랫배 통증의 경우 여러

kimdh8984.tistory.com

 

왼쪽 아랫배 통증과 부위별 통증들 6가지

복통은 단어 그대로 배가 아픈것입니다. 또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등 어느 장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데요. 배가 아플

kimdh8984.tistory.com

 

배꼽위 통증 원인

사람이 느끼는 가장 흔한 통증부위 중 한군데는 바로 배일겁니다. 잘못먹어서 아플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 아플수도 있고 맹장때문에 아플수도 있고 여러가지 통증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

kimdh8984.tistory.com

 

등통증 부위 원인 7가지 이유

하루하루 수 많은 스트레스를 버텨가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많은 책임감과 의무감에 휘둘러져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등이 뻐근하다'든지, '담이왔다'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등의 통증이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