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감기에 좋은 음식

by 건사방사방 2020. 12. 21.

어릴때 겨울에 무조건 한번은 걸리는 감기... 몸살도 그렇고요. 저는 허약체질이라서 어렸을때 감기를 달고 살았습니다. 밖에서 신나게 자전거 타고 놀고 그러다가 집와서 손도 대충대충 씻고 그러다보니 감기가 안걸리는게 이상했지요. 나이가 30대가 넘어가다보니 신기하게 걸리면 손해니까.. 신경을 쓰게 되더라고요. 손도 잘씻고 옷도 잘 껴입고요 ㅋㅋㅋ

 

오늘은 한번 감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감기는 왜 걸리는거지?
2. 감기의 증상은?
3. 감기의 치료법?
4. 감기가 빨리 낫는 방법 (1~5)
5. 감기 예방하는 방법? (1~5)

 

 

 

👉1.감기는 왜 걸리는가?

 

감기가 추워서 걸리는 거라고 많이들 알고 있으실 텐데요. 사실 원인은 추위가 아니라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단지 추운 날에 잘 걸리는 이유는 추운날씨가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고, 인간(신체)의 저항력을 낮춰서라고 합니다.

추우면 인체대사, 면역 기능이 떨어져 감기바이러스가 더 활동하기 좋아진다는 뜻이겠죠. 추위자체는 감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또 건조한 공기는 신체 기관지 점막에 손상을 줘서 감기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고로 감기는 감기바이러스, 바이러스의 좋은 환경, 인체의저항력이 낮아짐 이 3가지 조건이 맞춰지면 감기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거기에 걸맞는 게 환절기나 겨울이 되겠지요.

 

 

 

 

👉2.감기의 증상은?

 

처음에는 목이 따갑고, 코막힘, 기침, 미열 증상을 띕니다. 그리고 인후염, 콧물, 코막힘, 기침, 재채기, 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몸이 무기력해지고 일상 생활을 하기가 힘들어지죠.

 

 

 

👉3.감기의 치료법?

 

감기는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콧물이 나는 것을 줄여준다든지 두통을 완화해주는 요법만 있는데요. 편의점이나, 약국, 병원에서 주는 감기약은 감기바이러스를 잡는 약이 아닙니다. 감기바이러스와 싸우는 것은 우리 몸에 있는 면역계가 함으로써 감기를 낫게 해줍니다.

일반적인 감기약은 콧물, 오한, 두통, 기침 등등 '증상'만 완화 시켜줄 뿐입니다. 현재로써 감기는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으며, 신체 면역 체계에 의한 자연 치유를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때문에 건강한 사람이 감기에 걸리면 치명적이지 않지만, 건강하지 않거나 평소에 지병을 앓고 있는 고령의 사람이라면 감기가 원인이 되어 다른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는 일단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감기가 빨리 낫는 방법

이런 일상 생활을 하는데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감기를 빨리 낫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마늘 먹기

마늘은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항균제의 특성을 가진 강력한 산화 방지제라고 합니다. 영국에서 성인 146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A그룹에는 위약을, B그룹에는 마늘 추출물을 먹인 결과 마늘 추출물을 먹은 B그룹 사람들이 면역력이 높아져서 감기에 걸릴 확률이 60%나 낮아졌다고 합니다.

 

B. 수프 먹기

한국에서는 삼계죽, 외국에서는 닭고기 수프가 감기걸렸을 때 큰 빛을 발한다고 합니다. 닭고기를 요리할 때 나오는 아미노산 시스테인은 기관지염 약인 아세틸시스테인과 화학적으로 성분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소금기 있는 닭고기 수프는 기관지염 약처럼 점액을 얇게 만드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닭고기의 단백질과 미네랄은 면역체계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C. 영양제 먹기

비타민 C가 면역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비타민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아실겁니다. 콧물이 나는 코감기의 경우 하루 500~1000mg의  비타민C를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D. 따뜻한 물 마시기

차와 같은 따뜻한 음료는 코막힘을 줄여주고, 코와 목에 있는 염증된 조직을 진정 시킬 수 있습니다. 따뜻한 음료에서 나오는 김을 들이마시는 것도 역시 세균을 제거하여 감기를 빨리 낫게 도와줍니다.

 

 E. 코 세척하기

코와 입은 감기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곳이기 때문에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하면 더 많은 바이러스를 들어오게 하기 때문에 생리식염수를 이용해서 바이러스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수분을 충전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식염수를 구매하실때에는 렌즈를 세척하는 PHMB식염수와 헷갈리지 않게 구매하세요.

 

 

 

👉5.감기 예방하는 방법?

 

A. 충분한 잠, 휴식으로 면역력을 높입시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호르몬 불균형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며 피로가 쌓이게 되면 우울증, 합병증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B. 마스크 착용하기, 손 씻기, 양치질

일단 감기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한다면 감기에 걸릴일은 줄어들겠죠. 사람이 많은 곳에 간다면 마스크를 꼭 쓰시고, 외출 후 집으로 오시면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여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침투하지 못하게 해줍시다.

 

C. 따듯한 차 마시기

따뜻한 차는 체온을 높여주고 몸속의 염증을 완화해줍니다. 또 유자차나 레몬차는 비타민까지 있으니 감기예방에 더더욱 좋습니다.

 

D. 실내 적정 온도, 습도 유지하기

실내 적정 습도는 50~60%, 온도는 18~23정도로 맞춰주시면 좋겠습니다.

 

E. 비타민C 섭취하기

식약처가 정한 성인의 하루 비타민C 섭취 권장량은 100~200mg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60배 많은 하루 1~6g의 비타민C를 먹으면 감기의 지속 기간을 하루나 단축 시켜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피로 회복에 좋은데요. 보통 과일을 통해 먹기도 하며 영양제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은 딸기, 오렌지, 레몬, 자몽이 있고 야채는 브로콜리, 미나리,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가 있습니다.

 

 

 

 

 

씹을때 귀통증 이유와 원인

턱과 귀는 떨어져있으면서 각기 다른 일을 하는 기관이지만, 어떤 면에서 보면 무척 연관성이 많은 기관들입니다. 음식물을 씹을때나 하품을 할때 턱을 움직이면 귀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예상치 못한 원인에 당황하지 마세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걸까요? 질병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인지 자연스럽게 생기는 통증인지 알기가 어려운데요. 오늘 그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방치하면 정말 위험합니다.

오늘 알아볼 통증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숨을 내쉬거나, 몸을 틀거나, 생활할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나 왼쪽 옆구리 갈비뼈 통증이 느껴지는 분들이 계신데요. 갈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 그러면...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입니다. 갑작스럽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옆구리 갈비뼈 통증이나 가슴이 쑤시고 욱신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원인을 짐작하기가 어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