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혀 갈라짐, 생각지 못한 원인에 놀랄 수 있습니다.

by 건사방사방 2021. 4. 19.

오늘 알아볼 내용은 '혀 갈라짐'에 대해서 입니다. 혀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기관인데요. 한편으로는 건강을 파악할 수 있는데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혓바닥의 색상이나, 갈라짐의 상태 등을 보고 파악할 수 있는데요. 오늘 그 '혀 갈라짐'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혀 갈라짐. 원인은?

혀 갈라짐이 나타나는 원인은 주로 건강상태나 컨디션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히 40대 부터 나타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혀 갈라짐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생활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신체의 어느 곳이 안좋은 것을 뜻합니다.

혀 갈라짐은 곰팡이 감염, 구강 건조증, 구내염,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혀의 가운데 부분에 일자로 갈라짐 증상이 나타난다면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겼거나 척추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혀 앞 부분이 쩍쩍 갈라진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장이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고, 혀의 가장자리가 갈라졌다면 간이나 근육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혀의 전체가 갈라진 모양이라면 주로 갱년이 이후에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열이 많이 오를때 이런 증상이 심해집니다.

 

 

2.치료방법

구강 건조증같은 경우는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감별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인공 타액 제품 사용, 침 분비 촉진 약물, 구강 내에 염증을 예방하기 위한 불소, 소독약이 포함된 가글린 액 사용이 있습니다.

구내염의 경우 세균감염, 결핵감염, 매독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병하는데요. 구내염을 발생하신 원인 균에 대한 바이러스에 맞게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를 선택해 사용해야 하며, 구강 내 청결과 회복을 위해 구강 청정제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불소제도 사용하게 됩니다. 신체 영양상태가 불량해 발생한 구내염의 경우는 구내염 치료와 더불어 신체에 결핍된 영양소를 보충해주어 회복을 돕고, 침 분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와 타액보조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혓바닥 따가움 원인과 치료방법 확인하기

입안이나 혀에서 특정한 원인이 없는것 같은데 따갑거나 얼얼함등등 미각이 이상이 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 불리우는 질환인데요. 대부분의 환자는 폐경 이후 중년

kimdh8984.tistory.com

 

'혀 갈라짐' 원인과 치료방법 확인하기

혀가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토마토나 귤 같은 신 과일을 먹으면 통증이 생기고 심해지면 피까지 나면서 통증도 생기기때문입니다. 오늘 '혀 갈라짐'에 대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