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귀이명, 완화 방법과 치료방법

by 건사방사방 2021. 5. 2.

오늘 알아볼 내용은 '귀이명'입니다. 요즘 소음이 심한 곳이나 음악이 크게 나오는곳, 공사장 등등, 시끄러운 소리가 들리는 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귀에서 소리가 난다며 병원을 찾으시는 일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 저희 어머니도 60대이신데 귀에서 나는 소리로 고생을 하셨습니다.

이처럼 한쪽 귀 이명 증상이 전 연령대에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 귀이명 원인과 치료방법, 완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이명은 주변 환경에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고 있는데도 귀 소리가 나는 증상을 일 컫는데요. 이명이 있는 환자분들은 자신의 귀에서 생기는 소리를 듣습니다. 보통 전화벨 소리, 벌이 윙윙거리는 소리, 호루라기 소리, 대포 소리, 바람 소리 등등 다양한 소리가 들리는데요. 심장 박동에 맞춰서 강도와 빈도가 변화하기도 합니다.

 

양쪽 귀, 한쪽 귀 이명 증상은 보통 난청과 동반되는데요. 나이가 많을수록 빈번하게 발생하고 60세가 넘어가면 10명 중 3명에게 생길정도로 흔하게 발병합니다. 귀 소리가 들리는 이명은 주로 조용한 환경에서 집중해서 들으려고 하면 더 크게 들리고, 이명 소리로 인해서 생활하거나 일을 하거나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되어,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이명 원인

이명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다른 사람들도 들리는 '타각적 이명'과 환자분 자신만 들리는 '자각적 이명'으로 나뉘는데요.

자각적 이명, 귀 소리 이명 증상의 가장 큰 원인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생긴다'입니다. 그리고 고혈압, 메니에르병, 노인성 난청, 소음성 난청, 빈혈, 갑상선기능항진증, 두부 외상, 진통제·항생제 부작용, 제8 뇌신경 종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타각적 이명의 원인으로는 혈관의 이상, 귓속뼈가 움직이는 소리, 귀 주변 근육 경련, 입천장 근육 경련, 턱관절 문제가 있습니다.

 

 

 

이명 치료는?

한쪽 귀 이명, 양쪽 귀 이명 증상의치료방법에는 기구와 약물 요법, 수술적 요법으로 나뉘는데요. 기구적 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막 이상 관찰하고 청력 검사, 난청 진단, 질환의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는데요. 그중 하나는 차폐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차폐기는 보청기 처럼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명과 반대되는 소음을 인위적으로 발생시켜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명이 난청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 보청기가 좋은데요.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를 잘 듣게 됨으로써 저절로 차폐효과를 거둘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이명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빈혈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고콜레스테롤혈증, 매독, 면역결핍증 등등 이러한 질환들을 먼저 치료하고 소금이 적게 들어간 음식을 먹고, 이뇨제, 내이 혈관확장제, 혈압강하제 등 도움이 되는 약물을 먹는게 좋습니다.

 

 

 

 

귀이명에 좋은 음식, 생활 습관, 예방하고 나아지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귀이명'에 대해서 입니다. 요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한 한쪽 귀 이명, 양쪽 귀 이명, 귀 소리가 나는 증상을 겪는 분들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이명은

kimdh8984.tistory.com

 

위염 등통증, 최악은 위암까지도?...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위염 등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위 염증이 생기는 위염은 등과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등쪽이 아픈 정도라면 위염이 많이 심각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오늘 함께 위

kimdh8984.tistory.com

 

귀이명, 더 이상 방치지 마세요. 그렇게 되면...

오늘 알아볼 내용은 '귀이명'에 대해서 입니다. 귀이명은 주변에서 아무런 소리가 없는데도 귀 소리가 들린다던가 한쪽 귀 이명이 나타나는것인데요. 이명 증세가 길어지고 정도가 심해지면 일

kimdh8984.tistory.com

 

임파선염 원인과 증상, 위험한 질환이 동반 될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임파선염'에 대해서 입니다. 피곤하기만 하면 목이 잘 붓거나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또 목 주변에 멍울이 만져지기도 하는데요. 이는 임파선에 염증이 생기는

kimdh8984.tistory.com

 

씹을때 귀통증 이유와 원인

턱과 귀는 떨어져있으면서 각기 다른 일을 하는 기관이지만, 어떤 면에서 보면 무척 연관성이 많은 기관들입니다. 음식물을 씹을때나 하품을 할때 턱을 움직이면 귀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kimdh8984.tistory.com

 

혀 갈라짐 원인과 증상... 설암??

오늘 알아볼 내용은 '혀 갈라짐'에 대해서 입니다. 몸이 피곤하면 혓바늘이 나는거처럼 혀는 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주는데요. 혀 갈라짐 또한 몸의 중요한 신호입니다. 함께 내용 살펴보도록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