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자세가 바르지 않거나, 컴퓨터를 오랫동안 하는 업무라면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뒷목이 뻐근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할건데요. 원인과 통증 완화에 좋은 스트레칭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목차
1. 근막 통증 증후군
2. 거북목 증후군
3. 목디스크
4. 스트레칭 소개
1.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 단단하게 뭉쳐지면서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외상에 의해서 손상이 가게되면 산소 공급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목과 어깨 부분의 승모근, 능형근 등등 근육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의 통증 때문에 움직이기 힘들어지고, 심한 압통이 발생하는데요. 어지럼증이나 이명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만성 목디스크 환자는 근막통증증후군이 더 빈번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2.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은 목이 거북이처럼 구부정하게 앞으로 튀어나오는 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되어 일자목으로 변형이 되고, 어깨·허리·등에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10대에서 20대 사이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평소에 눈보다 낮은 위치에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 고정된 자세로 오랫동안 공부하는 학생이나, 사무직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데요.
거북목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파온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어깨근육이 많이 뭉치게 되고 두통이 동반되고 쉽게 피곤해집니다.
3. 목디스크
목뼈(경추)는 총 7개의 뼈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뼈들의 사이에 있으면서 충격을 흡수해주는 연골 조직을 '추간판'이라고 하는데요. 목디스크는 이 추간판이 뒤로 밀려나 탈출해 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증상로는 목이 불편하고 어깨가 아프기도 하며, 팔이 저리거나 힘이 없는 등, 증상은 다양합니다.
4. 뒷목 뻐근함에 좋은 스트레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뒷통수에 깍지 끼고 고개 숙이기
양손을 머리 뒤에 깍지 끼고 가슴을 편다. 숨을 마시고 내뱉으면서, 손으로 머리를 앞으로 누르면서 목 뒤쪽에 있는 근육을 늘려줍니다. 7초 동안 유지해주는데요. 이 동작을 다섯번 반복합니다.
2. 뒷목을 사선으로 펴주기
고개를 돌려 오른쪽을 바라봐 줍니다. 그 상태에서 왼손을 목 뒤쪽에 톡 튀어나온 뼈에(경추 7번)에 얹습니다. 그 다음 오른손으로 머리의 왼쪽 측면을 잡아서 아래쪽으로 7초동안 당겨줍니다. 이를 3번 좌우로 번갈아가면서 반복해줍니다.
3. 고양이 자세
무릎과 양손을 수직으로 어깨넓이 만큼 위치합니다. 숨을 들이쉬면서 허리를 펴 천장을 바라보도록 합니다. 다시 숨을 뱉으면서 몸을 둥글렇게 한다는 생각으로 고개를 숙여 배꼽을 바라봅니다. 어깨와 목이 붙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반복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