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왼쪽 아랫배 통증과 부위별 통증들 6가지

by 건사방사방 2021. 1. 30.

복통은 단어 그대로 배가 아픈것입니다. 또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등 어느 장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데요. 배가 아플때는 어느 부위가 아픈지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고 아프더라도 어떻게 아픈지, 아픈 시간 등등 특징도 알아두는것이 필요합니다.

 

 

 

 

부위별 통증 질병. 목차

1. 왼쪽 아랫배 통증

2. 왼쪽 윗배 통증

3. 오른쪽 아랫배 통증

4. 오른쪽 윗배 통증

5. 가운데 윗배 통증

6. 배 전체 통증

 

 

 

 

 

1. 왼쪽 아랫배 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은 좌측에 신장이나 요관에 문제가 있거나, 여성이라면 좌측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용변을 볼때 직장이 과하게 수축하면 왼쪽 아랫배에 상당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의 과도한 수축은 염증성 병변, 소화불량, 장내 세균층 변화, 가스가 차면서 발생하는데요. 설사나 열을 동반하지 않은 통증은 일시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경우 특별한 치료가 없이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고열동반, 주먹으로 옆구리와 등을 두드리면 통증이 심해진다면 급성신우신염을 의심해볼만 하고, 옆구리가 쑤시고 가만히 있기 힘들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요로결석일 확률이 높습니다.

 

 

 

 

2. 왼쪽 윗배 통증

왼쪽 윗배 통증은 다른 부위들보다 아플 확률이 적은데요. 복통이 심하다면 신장 결석을 의심할만 하고, 급성췌장염, 과민성 대장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현기증과 구토 증세가 느껴지고 일정 시간마다 통증이 반복된다면 위궤양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3.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일 확률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배 중앙이나 윗배에 체한 느낌이 들다가 점점 오른쪽 아랫배로 옮겨지는데요. 신장이나 요로에 결석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장결핵, 대장암인 경우도 있습니다.

윗배와 배꼽 주변이 아프다가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로 통증이 옮겨간다면 충수돌기염일 확률이 높고, 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다가 오른쪽 아랫배가 칼로 찔리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게실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4. 오른쪽 윗배 통증

오른쪽 윗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낭이나 간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담석이나 담낭염일 경우 열이 동반되고 통증이 오른쪽 어깨나 등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간염은 오른쪽 윗배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간비대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른쪽 윗배가 통증이 있으면서 체중이 줄고 직접 만졌을때 덩어리가 만져지는 느낌이 든다면 간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5. 가운데 윗배 통증

가운데 윗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급성췌장염을 의심해볼만 하고, 명치에서 통증이 느껴지는것이 대부분입니다.

 

 

 

 

 

6. 배 전체 통증

배 전체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장관의 천공, 급성 복막염, 급성 대장염, 궤양성대장염, 장폐색일 확률이 높습니다.

 

 

 

 

 

배꼽위 통증 원인

사람이 느끼는 가장 흔한 통증부위 중 한군데는 바로 배일겁니다. 잘못먹어서 아플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 아플수도 있고 맹장때문에 아플수도 있고 여러가지 통증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