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배꼽위 통증 원인

by 건사방사방 2021. 1. 24.

사람이 느끼는 가장 흔한 통증부위 중 한군데는 바로 배일겁니다. 잘못먹어서 아플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 아플수도 있고 맹장때문에 아플수도 있고 여러가지 통증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위염 증상으로 아주 고통스러운 신음을 내기도 하고, 담도염이 많이 진행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무덤덤한 사람도 있습니다. 복통이 발생하면 위치, 정도에 따라 질환이 다른데요. 같이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목차

1. 오른쪽 배

2. 배꼽위 통증

3. 왼쪽 배

 

 

 

1. 오른쪽 배

오른쪽 복부에는 간, 담낭, 담도가 있습니다. 그 뒤로는 콩팥이 위치해 있는데요. 만약에 체중감소와 황달, 열이 동반되지 않은 통증이 느껴지고 환자의 나이가 많다면 간암이나 담도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간이나 담도에 발생하는 암은 워낙 증상이 없어서 다른 장기에 전이 된 후 발견 되거나 암으로 담도염이 발생한 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담낭 내에 돌이 보이고 열은 있지만 황달을 동반하지 않은 통증이 있다면 담낭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은 담석으로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 증식해 담낭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담석이나 담낭염에 걸리면 열이 나고 오른쪽 윗배에서 느껴지던 통증이 오른쪽 어깨나 등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담낭염의 경우 복강경 수술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담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열과 황달, 통증등이 모두 동반된다면 담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담도염은 CT나 초음파를 통해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합니다. 또 오른쪽 윗배가 묵직하게 아프다면 간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염은 간세포와 간 조직에 염증이 생긴것인데요. 간염이 의심될 경우 '혈액검사'만으로 기능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2. 배꼽 위쪽 중앙

배꼽 위쪽 중앙이 아프다면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염의 경우 식도 쪽으로 위산이 역류 된다면 환자에 따라서는 내부 장기가 타들어가는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위염은 말그대로 위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요. 헬리코박터균 감염이나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 비슷한 원인으로는 위장 점막이 손상된 질환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위염이나 위궤양경우에도 속이 쓰리고 더부룩함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내시경 검사로 확인 가능합니다.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경우인데요. 췌장염은 췌장의 소화 효소가 밖으로 나와 주위 조직을 녹이면서 환자는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췌장염은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고 췌장염이 발생했을때 통증이 심하다면 금식과 수액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3. 왼쪽 배

왼쪽 웻배에 통증이 있으면 비장, 콩팥, 대장, 소장 등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가운데 윗배의 통증이 심한 급성 췌장염은 왼쪽 윗배까지 통증이 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비장에 염증이 잘 생기지는 않지만 열을 동반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CT와 같은 진단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합니다. 또 설사나 구토, 열을 동반한다면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염은 기능성 소화불량증처럼 심리적 요인이나 스트레스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해 배가 아프면서 주로 설사나 변비가 동반되는데요. 대변을 본 후 증상이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면 좌측 신장요관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왼쪽 아랫배가 아프며, 왼쪽 옆구리, 왼쪽 넓적다리 안쪽, 고환쪽으로 뻗치는 통증이 같이 나타납니다. 또 혈뇨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성인경우 난소자궁에 질병이 발생해 하복부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이나 자궁근종, 골반염과 같은 질병은 산부인과를 찾아 질병의 원인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10가지 증상

저도 역류성 식도염을 겪은적이 있습니다. 명치쪽이 아프고 바늘로 찌르는것 같고.... 무서운 병인줄 알고 무서워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 그 녀석 '역류성 식도염'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kimdh8984.tistory.com

 

입으로 쓴물이 느껴지는...역류성식도염 없애는 습관 7가지 (베개)

요즘같이 운동하기도 힘들고 집에서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을 먹고 자꾸만 누워있고 싶다보면 역류성식도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 역류성식도염을 완화시키는 습관 7가지를 소개

kimdh8984.tistory.com

 

췌장암 증상들과 췌장암 등통증 위치

췌장암과 등통증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췌장암 증상중의 하나가 등통증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누리꾼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더라고요. 췌장암 증상들과 췌장암 등통증 위치에 대해

kimdh8984.tistory.com

 

등통증 부위 원인 7가지 이유

하루하루 수 많은 스트레스를 버텨가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많은 책임감과 의무감에 휘둘러져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등이 뻐근하다'든지, '담이왔다'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등의 통증이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