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이 운동하기도 힘들고 집에서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을 먹고 자꾸만 누워있고 싶다보면 역류성식도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 역류성식도염을 완화시키는 습관 7가지를 소개해볼까 하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목차
1. 상체 올리고 잠들기
2. 과식 x
3. 야식 x , 취식 후 최소 2시간 이후 잠들기
4. 카페인·기름진 음식 피하기
5. 뱃살 빼기
6. 금주
7. 운동은 식후 30분 뒤에
1. 상체부분을 높게해서 잠들기
사람이 눕게 되면 식도가 평행해지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는사람은 '하부식도조임근'의 힘이 약해진 상태이므로 그냥 눕게 되면 식도로 음식과 위액이 올라와 쓴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쿠션이나 베개를 활용해 목만 높이는게 아니라 상체 전부를 높여 비스듬히 만들어 자면 도움이 됩니다.(예를들면 병원에서 상체 높이는 침대처럼)
2. 과식 X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자연스레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위에 음식물이 체류하게 되는 시간이 오래걸리는데요. 그로인해 위가 늘어나 '하부식도조임근'이 느슨해집니다. 더불어 음식물과 위액이 다시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3. 야식 X , 식후 최소 2시간 이후 잠들기
밤 늦은 시간에 음식을 먹고 바로 잠들게 되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게 해달라는 기도와 같은 것입니다. 위에도 설명했지만 음식을 먹고 누울 경우 '하부식도조임근' 느슨해진 상태에서 음식물과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야식을 어쩔수 없이 먹게 되었다면 최소 2시간 이후 잠들기를 권합니다.
4. 카페인·기름진 음식은 피하기
커피, 녹차, 초콜릿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하부식도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드는데 일조하기 때문입니다. 또 동물성 지방이 많은 기름진 음식도 식도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드므로 고지방식 음식을 피하는걸 추천드립니다.
5. 뱃살 빼기...
만약 당신이 뱃살이 있다면 복부 비만으로 인한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복부에 있는 지방이 위를 압박해 위에 있는 내용물들이 역류할 가능성을 크게 만듭니다. 복부비만의 기준은, 배꼽을 기준으로 복부 둘레가 성인 여자는 85cm, 성인 남자는 90cm입니다.
6. 금주
술을 마시게 되면 위액 분비가 활발하게 되고, 위액 속 위산이 증가해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술을 마시다 보면 안주를 과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안좋은 '과식 + 위산 증가'를 한번에 하는 정말 안좋은 행위입니다. 금주합시다!!
7. 운동은 식후 30분 후에
식사를 하게 되면 몸은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혈류를 위와 장쪽으로 보내게 됩니다. 이때 몸을 쉬어주어야 위가 활발하게 움직여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또 식후 음식물이 가득 들어간지 얼마 되지 않아 식도조임근이 느슨한 상태입니다. 이때 운동을 한다면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