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역류성 식도염 10가지 증상

by 건사방사방 2020. 12. 21.

저도 역류성 식도염을 겪은적이 있습니다. 명치쪽이 아프고 바늘로 찌르는것 같고.... 무서운 병인줄 알고 무서워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 그 녀석 '역류성 식도염'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1.역류성 식도염이란?
2.역류성 식도염이 원인
3.역류성 식도염 증상
4.역류성 식도염 치료
5.역류성 식도염 예방하는 생활습관

 

 

 

👉1.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 가슴통증, 산 역류, 역류에 의한 식도점만 손상 등 여러문제를 일으키는 병을 일컫습니다. 위염이나 위산과다분비의 경우도 식도에 비슷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해서 정확한 진료는 내시경을 촬영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2.역류성 식도염이 원인

식도와 위의 중간에는 음식물들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하부도식괄약근'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것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위에 있는 음식물들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인데요. 이것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하부도식괄약근의 힘을 약화시키는 음식 : 고지방식, 커피, 차, 콜라, 과일주스(산성이 강한것), 페퍼민트
- 하부도식괄약근의 힘을 약화시키는 약물 : 항콜린성약물, 칼슘채널차단제, 베타작용제, 알파차단제, 아편계약물, 비아그라

- 하부도식괄약근의 힘을 약화시키는 기타 : 흡연, 음주

 

그리고 과식을 함으로써 하부도식괄약근이 저절로 벌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밥을 먹고 금방 눕게 될 경우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이 사람들이 야식을 즐겨먹을경우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올라가겠군요. 그리고 불규칙한 식습관, 과식으로 인한 과다한 위산분비, 기타 식도 운동 이상, 위 배출 지연으로 인한 위장 압력 증가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입니다.

 

 

 

 

👉3.역류성 식도염 증상

- 아무런 느낌이 없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강한 산성의 위액이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가슴 부위부터 목까지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로인해서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곤란까지 겪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 식사 후 한동안 트림과 함께 음식물이 역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기침을 자주 한다거나 역류하는 분비물 때문에 입안에 쓴 맛이 계속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 목과 가슴에서 답답한 느낌이 들거나, 양치질을 해도 입안에 찝찝한 기운이 계속 남아있다거나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 목 안이 간지럽고 기침을 많이 하는데 감기가 아닐 경우 의심해봐야 합니다.

- 저녁에 기침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저녁에 흉통이 갑자기 찾아오거나, 목에 가래같은 물질로 이물감이 심하게 들 수도 있습니다.

- 쉰 목소리가 나옵니다.

- 물을 마실때 목에 뭔가 차서 사레가 잘 든다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명치 부분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4.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치료가 시행됩니다. 4주 정도 약물치료를 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다만 치료 중에 신물이 올라오거나 가슴과 목이 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그때는 물을 마시거나 껌을 씹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5.역류성 식도염 예방하는 생활습관

- 과식을 피하고 소량씩 여러 번 나누어 먹습니다.

- 식후 3시간 정도는 눕지 않습니다.

- 취침 최소 2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 과도한 지방섭취를 줄입니다.

- 하부도식괄약근을 약화시키는 술, 초콜릿, 가스형성식품(페퍼민트, 스피어민트, 마늘, 양파, 계피 등등)의 섭취를 줄입니다.

- 직접적으로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신 과일 쥬스, 토마토, 콜라 등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 섬유질 식사는 변비를 완화시켜주고 배변 긴장을 줄여 상부 위장관의 압력을 줄여줍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고구마, 사과, 콩비지 등등)

-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여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 취침시 누웠을때 상체를 부분에 이불을 넣어서 위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합니다.

- 꽉 죄는 옷, 벨트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 몸을 숙이는 행동을 피합니다.

- 금연.

 

 

 

 

 

역류성식도염 증상 5가지. 좋은 생활습관, 음식 추천

명치 쪽이 아프고 타는듯한 느낌, 빈번한 트림, 가슴이 답답하신가요? 속이 쓰리고 아픈것이, 체했을때와 비슷해 소화제만 먹은적은 없으신가요? 단순히 속쓰림으로 생각해 방치하다가 큰 합병

kimdh8984.tistory.com

 

입으로 쓴물이 느껴지는...역류성식도염 없애는 습관 7가지 (베개)

요즘같이 운동하기도 힘들고 집에서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을 먹고 자꾸만 누워있고 싶다보면 역류성식도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 역류성식도염을 완화시키는 습관 7가지를 소개

kimdh8984.tistory.com

 

역류성식도염 증상, 2가지 종류(담적,독소,위산과다)

역류성식도염이지만 증상은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은 이름도 그렇듯이 위산이 역류되어 나타는 증상으로 알려져있지만 다른 방법으로 식도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함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