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역류성식도염 증상 5가지. 좋은 생활습관, 음식 추천

by 건사방사방 2021. 1. 29.

명치 쪽이 아프고 타는듯한 느낌, 빈번한 트림, 가슴이 답답하신가요?
속이 쓰리고 아픈것이, 체했을때와 비슷해 소화제만 먹은적은 없으신가요?
단순히 속쓰림으로 생각해 방치하다가 큰 합병증을 불러오기도 하는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역류성식도염이란?

2.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하는 이유

3. 역류성식도염을 방치하면...

4. 역류성식도염 증상 5가지

5. 치료방법
     └ 고쳐야할 생활습관
     └ 좋은음식, 나쁜음식

 

 

 

1.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의 내용물들이 거꾸로 식도로 올라가 발생하는 식도 역류 질환의 한 종류 입니다. 강한 산성의 위산이 위장속에 있으면 전혀 문제가 없지만, 식도로 역류해 올라오면 강한 산성 속성위산을 견딜 수 없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하는 이유

 

식도는 입에서 섭취한 음식물이 내려가는 통로입니다. 성인기준 길이는 25cm, 지름은 2cm정도 인데요. 음식물을 먹지 않을때는 납작하게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식도 사이에는 '식도괄약근'이라는 문이 있습니다. 이 문은 음식물을 먹고나 트림을 할때만 열리는데요. 하지만 이 식도괄약근 힘이 약해지면 조이는 힘이 떨어져 문이 시도때도 없이 열리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위장에 있는 음식물들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역류성식도염을 방치하면...

역류성식도염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기는데요. 식도 궤양, 협착, 바렛 식도, 더 나아가면 식도의 선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도 협착증은 식도염이 오래 지속되어 굳은살이 쌓여 식도가 좁아지는 현상입니다.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해지고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극히 드물긴하지만 심한 식도염이 수년간 지속된다면 식도암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역류성식도염 주요 증상들

1️⃣ 항상 속이 쓰리다.

2️⃣ 트림을 자주하고 신물이 올라온다.

3️⃣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된다.

4️⃣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난다.

5️⃣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속 쓰림, 위산의 역류,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의 이물감, 흉통, 기관지 천식 등등 식도 외의 증상들도 흔하게 발생해 환자들은 다른 질병들과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치료방법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단 병원에서 역류성식도염인지 정확한 진단을 해야합니다. 위내시경, 바륨조영술이라는 검사를 해야합니다 바륨조영술은 24시간 식도의 산도 검사를 하는 것인데요. 가장 정확한 한 방법중에 하나 입니다.

또 비교적 적절한 약을 먹음으로써 잘 치료가 되는 편인데요. 하지만 약이 근복적인 원인을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약은 강하게 분비되는 위산을 억제하는 역할로써 식도염을 치료하는 방법인데 약을 끊게 되면 다시 위산 분비가 증가해 식도염이 재발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와 더불어 생활 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고쳐야할 생활 습관들

✔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기

 급하게 먹지 말기

 커피·초콜릿·탄산음료 줄이기

 음주·흡연 끊기

 과식하지 않기

 기름진 음식 먹지 않기

 식후 최소 4시간 후에 잠들기

등등 개선해야할 습관들이 있습니다.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또 브로콜리, 양배추, 무, 콩, 비지, 마 등이 역류성식도염에 좋음 음식들입니다. 하지만 포도, 딸기, 오렌지와 같이 신맛을 내는 과일이나 주스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2가지 종류(담적,독소,위산과다)

역류성식도염이지만 증상은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은 이름도 그렇듯이 위산이 역류되어 나타는 증상으로 알려져있지만 다른 방법으로 식도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함

kimdh8984.tistory.com

 

입으로 쓴물이 느껴지는...역류성식도염 없애는 습관 7가지 (베개)

요즘같이 운동하기도 힘들고 집에서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을 먹고 자꾸만 누워있고 싶다보면 역류성식도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 역류성식도염을 완화시키는 습관 7가지를 소개

kimdh8984.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10가지 증상

저도 역류성 식도염을 겪은적이 있습니다. 명치쪽이 아프고 바늘로 찌르는것 같고.... 무서운 병인줄 알고 무서워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 그 녀석 '역류성 식도염'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