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등통증 8가지 의학적인 원인(근육,신장,위궤양)

by 건사방사방 2021. 1. 26.

등통증의 주 원인은 자세가 나쁜게 주 원인이긴 하지만 척추 하부 구조상의 자극 및 손상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통(허리통증)이 있는 사람만큼 움직일때 몸이 불편해지는 경우가 없는데요. 조금만 더 악화된다면 몸을 아예 움직이기 힘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등 통증은 가볍게 또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는 하지만 원인과 치료법을 파악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것이 필요합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요추골관절염

2. 근육 염좌

3. 근육 경련

4. 요추간판탈출증

5. 근육 쇠약

6. 여성 생식기 질환

7. 위장 및 장 질환

8. 신장 질환

 

 

 

1. 요추 골관절염

'요추골관절염'은 척추의 안정 유지장치 역할을 하는 척추의 추간판에 영향을 미칩니다. 요추 골관절염은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통증, 뻣뻣함, 특정한 움직임을 취할 경우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보통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 마모되거나 손상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외상이나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2. 근육 염좌

허리의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는 것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강도의 운동이나 스포츠를 함으로써 발생하는데요. 과체중이나 기타 다른 질병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근육 경련

근육 경련이 있으면 근육이 경직되게 만들어 염증통증으로 이어지는데요. 보통 몸을 잘못 움직였거나 나쁜 자세로 생활했을때 생깁니다.

 

 

 

 

4. 요추간판탈출증

'추간판탈출증'이나 '골증식체'과 같은 추간판병으로 알려진 질병들도 허리 부분의 지속적인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퇴행성 질환은 자극, 통증 및 고강도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힘들어질 수 있는데요. 보통 아침에 일어나거나, 오랫동안 앉아있을 때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 더불어 신경에 압박이 갈 경우, 통증이 다리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5. 근육 쇠약

근육 쇠약은 신체적 활동, 식습관 불량 또는 기타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들 때문에 생길 수 있는데요. 허리 근육이 약해져 척추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어 지지 능력이 약화 됩니다.

 

때문에 허리에 염좌가 생기면서 통증이 허리에서 팔다리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6 여성 생식기 질환

여성 생식기에 관련된 질환들이 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수축이 일어나는 기간이나 생리 중 경련 통증이 나타날 때 자주 생깁니다.

'자궁내막증'이나 방광 감염 때문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골반에서 허리까지 아프면 병원에 가 진찰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7. 위장 및 장 질환

대부분의 사람들은 등통증을 허리와 관련된 통증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그런 경우도 많지만 소화계 질환의 경고 신호 일 수도 있는데요.

 

'위궤양', '직장통' 및 '변비'도 모두 등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신장 질환

신장 질환도 등통증의 잠재적 원인입니다. 초기에는 등통증이 없지만 악화시 등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은 옆구리 및 허리 중앙에서 나타나고, 신장 결석이나 오로 감염이 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소변의 색깔, 냄새가 변하고 미열, 소변시 따가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오른쪽 등통증 원인 3가지(등통증, 췌장암, 근육통)

오늘은 오른쪽 등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등통증에 일어나는 원인이 비슷하긴 하지만 오른쪽 등통증만의 특징도 있는데요.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kimdh8984.tistory.com

 

왼쪽 등통증 원인 4가지(등통증,췌장암,췌장염)

오늘은 왼쪽 등통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 볼 건데요. 전반적으로 등에서 나타나는 통증과 왼쪽에서 나타나는 통증이 비슷한 면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점도 있으니 찬찬히 살

kimdh8984.tistory.com

 

등통증 부위 원인 7가지 이유

하루하루 수 많은 스트레스를 버텨가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많은 책임감과 의무감에 휘둘러져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등이 뻐근하다'든지, '담이왔다'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등의 통증이

kimdh8984.tistory.com

 

"등이 아파요.." 등 부위별 통증 의심질환 4가지(등통증)

오늘알아볼 내용은 등통증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등의 부위별 통증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 4가지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어깨나 목등 손이 닿는 곳이 아프면 손으로 주물러서 통증을 완화시킬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