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왼쪽 아랫배 통증 9가지 원인들...

by 건사방사방 2021. 1. 31.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9가지 원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복통 중 간혹 나타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그 외에 감기몸살이나 배탈이 나거나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면 자연스럽게 복통도 따라오곤 합니다. 하지만 왼쪽 아랫배 통증의 경우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단순한 복통으로 방치한다면 안되는 심각한 질병도 있는데요. 한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여성 원인 4가지

    1. 임신

    여성의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이 온다면 가장 먼저 임신과 관련된 사항일 수 있습니다. 자궁에 수정된 태아가 착상하면서 착상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할 경우 자연스럽게 자궁으로 혈액이 모이게 되는데요. 자궁의 크기가 조금씩 커지면서 아랫배가 땡기거나 안에서 찌르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또 자궁이 커지면서 주변 장기들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가능성이 있다면 바로 임신테스트를 하거나 산부인과를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난소 낭종

    난소낭종은 난소에 종양이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통증도 함께 나타납니다.

    난소에 물혹이 생겨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난소낭종은 음식물을 먹지 않았는데도 배가 부르거나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되며, 생리불순, 구토, 울렁거림을 동반합니다.

    환자들의 얘기에 따르면 복통과는 확연하게 다른 큰 통증이 있고 왼쪽 아랫배 속 안에서 찌르는듯한 통증이 계속 되는게 특징이라고합니다.

     

    3. 골반염

    골반염의 특징으로는 가임기인 20~30대 여성들에게 잘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자궁안, 골반, 나팔관 등에서 염증이 생기는 질병인데요. 경부에 있던 세균이 자궁을 통해 위쪽으로 올라가 통증이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배뇨시에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골반통과 아랫배 통증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걸 권장합니다.

    재발의 위험이 높아 방치하게된다면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안에 있어야할 조직들이 밖으로 증식이 되는 질환인데요.

    생리혈이 정상적인 경로로 배출되지 못하고 난관을 통해 골반쪽으로 들어가 발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랫배 통증이나 생리통이 심해지는 경우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만 한데요.

    주기가 한달이하로 짧은 경우나, 한번 시작하면 생리기간이 매우 긴 경우 자궁내막증일 확률이 높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남성 원인 2가지

    1. 요로결석

    남성의 왼쪽 아랫배에는 소변을 만들어 배출시키는 기관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요로결석이 생긴다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심한 경우 통증과 구토, 혈뇨증세까지 나타나는데요. 요로결석은 성별 상관없이 나타나는 질병이긴하지만 특히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극심한 고통이 특징인만큼 빠른시일안에 병원으로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걸 권장합니다.

     

     

    2. 전립선 비대증, 급성 전립선염

    남성은 남성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면 전립선이 팽창해 요도를 압박하여 배뇨가 원활하지 않거나 빈뇨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호르몬 문제인 만큼 50세 이상 남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최근에는 젊은 남성들에게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고, 만약 급성 전립선염에 걸리면 열이 많이 나며 배뇨시 통증이 나타납니다.

     

     

     

     

     

    남녀 공통 원인 3가지

    1. 과민성대장증후군

    평소에 설사를 자주한다거나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느낌이라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일 확률이 높습니다. 만성적으로 복통을 가지고 있다면 변비와 설사가 반복되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거나 식습관이 불규칙하고 생활패턴이 매일 다르다면 잘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생체리듬이나 식습관을 바로잡아준다면 증상이 금세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변비

    변비는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크게 생각을 하지 않는데요. 변비는 변이 가득차게 되어 딱딱하게 굳기 때문에 아랫배가 더부룩하고 부풀어 오르게되어 통증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변비는 치질까지도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3. 급성 장염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한 음식물을 먹거나 자극이 심한 음식을 먹은 경우 급성 장염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요. 급성 장염은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장에 염증이 생겨 아랫배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외 궤양성 대장염이나 복막염, 대장암등 다양한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존재합니다. 

     

     

     

     

     

    오늘 이렇게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신체의 아랫배 부위에는 여성, 남성에게 중요한 생식기관들이 모여있고 여러 장기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아랫배 통증을 방치하면 위험합니다.

     

    배꼽 옆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 5가지 (동반되는 증상으로 감별)

    배꼽 옆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을 오른쪽과 왼쪽으로 나뉘어 쉽게 설명합니다. 오늘 저와 함께 알아볼 내용은 '배꼽 옆 통증'입니다. 왼쪽 배꼽 옆 통증의 원인으로는 '요로 결석', '게실염', '췌장

    kimdh8984.tistory.com

     

    왼쪽 아랫배 통증과 부위별 통증들 6가지

    복통은 단어 그대로 배가 아픈것입니다. 또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등 어느 장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데요. 배가 아플

    kimdh8984.tistory.com

     

    배꼽위 통증 원인

    사람이 느끼는 가장 흔한 통증부위 중 한군데는 바로 배일겁니다. 잘못먹어서 아플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 아플수도 있고 맹장때문에 아플수도 있고 여러가지 통증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