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혓바닥 따가움 원인과 치료방법 확인하기

by 건사방사방 2021. 2. 9.

입안이나 혀에서 특정한 원인이 없는것 같은데 따갑거나 얼얼함등등 미각이 이상이 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 불리우는 질환인데요.

대부분의 환자는 폐경 이후 중년 또는 노년층 여성이나 젊은 여성, 남성에게도 드물게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오늘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구강작열감증후군이란?

2. 원인

3. 치료

 

 

 

1. 구강작열감증후군이란?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주로 혀끝과 혀의 가장자리부위인데요. 그 다음으론 입안의 입천장과 아랫입술 부분입니다. 미각에 이상증세가 느껴지거나 건조함이 느껴지는데요. 때를 가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지만, 음식을 먹을때는 증상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찬 아이스크림이나 얼음을 물고 있으면 증상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원인

'구강작열감'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빈혈, 당뇨, 비타민B12 부족, 아연 및 마그네슘 부족, 갑상선의 문제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데요. 면역력에 문제가 있거나 타액 분비가 줄어 입안 점막에 세균 감염이 생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원인이 보이지 않음에도 구강작열감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이를 '진성 구강작열감 증후군'이라 부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성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심리적 원인을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치료

 

'구강 작열감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인데요. 혈액검사, 심리검사, 진균 검사등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환자는 혀로 필요하지 않은 자극을 주는 행위는 자제하고 항진균제를 사용하거나 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처방해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혀 갈라짐, 생각지 못한 원인에 놀랄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혀 갈라짐'에 대해서 입니다. 혀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기관인데요. 한편으로는 건강을 파악할 수 있는데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혓바닥의 색상이나, 갈라짐의 상태

kimdh8984.tistory.com

 

'혀 갈라짐' 원인과 치료방법 확인하기

혀가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토마토나 귤 같은 신 과일을 먹으면 통증이 생기고 심해지면 피까지 나면서 통증도 생기기때문입니다. 오늘 '혀 갈라짐'에 대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