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왼쪽 아랫배 통증/ 위치에 따른 질환들 확인하기

by 건사방사방 2021. 3. 15.

복통은 배가 아픈것을 일컫는 말인데요. 이런 복통에도 아픈 부위에 따라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등 어느 장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복통이 생겼을때 아플때는 언제인지, 어디가 어떤식으로 아픈지, 주로 어떨때 통증이 나타나는지 체크해야 좀 더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함께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 보겠습니다.

 

 

 

 

 

1.왼쪽 배

왼쪽 아랫배 통증은 좌측에 있는 신장이나 요관에 이상이 생겼거나, 여성의 경우 좌측 난소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 나타납니다. 배변시 직장이 과하게 수축하면 왼쪽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장의 과도한 수축은 염증성 병변이나, 소화불량, 장내 세균층의 변화, 가스가 많이 차게 되면 발생합니다. 설사나 열을 동반하지 않은 통증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안정만 취해도 어느정도 완화됩니다.

 

왼쪽 윗배 통증은 다른 부위들보다 드문 경우인데요. 통증이 심하다면 신장결석, 급성췌장염, 과민성대장염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2.오른쪽 배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은 맹장염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배 중앙이나 윗배에 불편감을 느끼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른쪽 아랫배로 통증이 옮겨집니다. 신장이나 요로에 결석이 있거나, 드물게는 장결핵, 대장암인 경우도 있지요.

오른쪽 윗배가 아프면 담낭이나 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담석·담낭염 같은 경우 열이 나고, 통증이 오른쪽 어깨와 등까지 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염은 오른쪽 윗배가 불편감이 느껴지고 아픕니다. 배를 만질 경우 간비대증이 동반된 경우도 많지요. 오른쪽 윗배 통증과 체중이 줄고 배에 뭔가가 만져진다면 간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윗 배

 

가운데 윗배통증은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귀양, 급성췌장염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이런 경우 명치에서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배 전체가 아픈경우 위장관 천공, 급성 복막염, 급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장 폐색을 의심해야 합니다.

 

 

 

 

 

배꼽위 통증, 윗배 통증 원인과 증상들 확인하기

일상생활에서 복통은 흔하게 느낄 수 있는 통증인데요. 찬 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변비 때문에 화장실을 오래 못갔거나 등등 여러 장기가 모여있는만큼 원인과 증상도 다양합니다. 사소하게는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5가지 질환 확인하기

일상을 생활하면서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경험을 한적이 있을텐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사라져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결코 무시해서는 안되는

kimdh8984.tistory.com

 

왼쪽 아랫배 통증 9가지 원인들...

복통 중 간혹 나타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그 외에 감기몸살이나 배탈이 나거나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면 자연스럽게 복통도 따라오곤 합니다. 하지만 왼쪽 아랫배 통증의 경우 여러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