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복통은 흔하게 느낄 수 있는 통증인데요. 찬 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변비 때문에 화장실을 오래 못갔거나 등등 여러 장기가 모여있는만큼 원인과 증상도 다양합니다. 사소하게는 소화불량일수도 있지만 반면에 신장결석, 맹장염, 위장장애 같은 질환이 생긴 것일수도 있습니다. 오늘 같이 '배꼽위 통증'의 원인과 질병들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시죠~!
1.기능성 소화불량
배꼽위 통증(명치쪽)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들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기능성 소화불량, 급성위염 등등 위장문제와 급성 췌장염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기능성 소화불량은, 일반적으로 진단을 했을때 원인을 명확히 밝힐 수 없는 것으로, 신경성 위장병으로 불립니다. 병원을 찾는 환자들 대부분 기능성 소화불량일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배꼽위 통증 이외에도 속이 더부룩하다거나 구토, 조기 만복감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2.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은 배꼽위 통증으로 시작해서 배꼽 주변, 그리고 등과 왼쪽 옆구리쪽으로 통증이 퍼져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의 정도도 다양한데요. 통증이 가벼울수도 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정도로 아프기도 합니다. 이때 몸을 눕게되면 복통이 심해질수도 있는데요. 쭈그려 앉는다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또 분당 100회 이상 맥박이 빠르게 되면 미열, 저협압, 쇼크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이 발생하는 주 원인은 담석과 과도한 알콜 섭취가 있는데요. 따라서 음주는 웬만하면 피해주시는걸 권장합니다.
3.급성위염
보통 배꼽위 통증이 나타나면 위 질환을 생각하기 쉬운데요. 급성위염, 위궤양, 위식도 역류질환이 원인이 되면 복부 윗부분이 아리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급성위염은 발생 빈도가 높은 질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예민한 사람같은 경우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 바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근육층까지 염증이 퍼지고 나서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는 통증과 더불어 식욕부진, 구토, 늑골 끝에서 흉부에 이르는 불편감이 생기기도 하며, 간혹 출혈증상까지 나타나기도하니 주위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