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오른쪽 아랫배 통증/8가지 원인, 치료방법 확인하기

by 건사방사방 2021. 3. 16.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인데요. 복통은 우리에게 흔한 통증이지만 때로는 신체에서 보내는 중요신호이기도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맹장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맹장염입니다. 맹장염의 초기 증상은 배꼽 또는 명치부터 통증이 발생해 오른쪽 아랫배까지 묵직한 통증으로 번지는데요. 식욕부진, 구토, 골반통증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때 배를 누를 경우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고, 큰일을 보고 난 후에도 시원한 느낌이 없으며 변비나 설사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게 맹장염의 주된 증상입니다.

 

맹장염은 초기에 증상이 의심될 때, 지체없이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수술이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배꼽의 작은 구멍으로 복강경 수술을 하는데요. 수술시간도 10분 내외로 진행되며, 당일 맹장수술·퇴원이 가능합니다.

 

 

 

 

 

2.요로결석

주로 남성들의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 요로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은 옆구리에 강한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심한 통증으로 인해 응급실을 찾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요로결석 통증은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많으며, 1시간에서 수시간까지도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아프다가도 괜찮아졌다가를 반복하기도 하는데요. 남성의 경우 오른쪽 아랫배 통증뿐만 아니라 옆구리, 아랫배, 고환, 음낭으로 통증이 이어지고,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도 통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빈뇨, 방광 통증, 혈뇨, 구토, 복부팽만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자연적으로 돌의 배출을 기다리는 대기요법, 약물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수술없이 몸밖에서 충격파를 이용해 결석을 분쇄, 입원X), 요관경하 배석술(요관을 통해 내시경으로 결석 제거), 경피적 신쇄석술(피부와 콩팥에 구멍을 내 시술), 복강경 및 개복수술이 있습니다.

 

 

 

 

 

 

3.자궁질환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여성의 자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순하게는 월경부터 자궁내막증, 자궁외임신, 난소 낭종 등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자궁질환은 심각한 불임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장기간으로 이어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전문이의 진단을 받는것을 권장드립니다.

 

 

 

 

 

 

4.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인데요. 증상들로 하여금 설명할 수 있는 원인들은 내장 감각의 과민성 증가, 위장관 운동성의 변화, 위장관 팽창도 감소 등이 있습니다. 또 특정한 음식,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장관의 염증에 의해 발병되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 배변 횟수의 변화, 배변모양·묽기변화, 잔변감, 복부 팽만, 메스꺼움, 구토, 속쓰림, 빈뇨, 잔뇨감 등이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특정한 원인이 되는 음식을 찾아 그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카페인, 술, 지방식을 피하고 대장에 가스를 만드는 양배추, 콩과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요. 약물요법은 주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 항경련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며, 설사가 주된 증상일 경우 장운동을 줄이고 장내 수분 흡수량을 증가하는  약제를 사용하며, 변비가 주된 증상일 경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마그네슘이 포함된 설사약을 복용하기도합니다.

 

 

 

 

 

 

5.방광염

방광염에 주된 증상은 혈뇨, 빈뇨, 배뇨시 통증, 잔뇨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주로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위생관리를 철저히해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의 치료는 주로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인 치료가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6.게실염

게실염은 대장의 벽에 생긴 게실 안에 내용물이 고여서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주로 심한 변비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고열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주된 증상입니다. 더불어 복부 팽만감, 직장 출혈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게실염의 치료는 일단 항생제로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염증이 2번 이상 재발하게되면 수술을 진행하는데요. 대장의 일부분을 절제하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이 끝나고 7~10일 정도 입원이 필요하며 의료보험이 있다면 수술비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7.크론병

크론병은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모든 소화기관에서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복통과 설사가 나타나는데요. 주로 배꼽 주변, 오른쪽 아랫배 통증 증상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식사 후에 통증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기도 하지요.

크론병은 주로 항염증제, 부신피질호르몬제, 면역조절제, 항생제, 생물학적 제제 치료를 하며 내과적으로 치료를 함에도 나아지지 않고 합병증이 나타난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8.췌장염

췌장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요. 급성 췌장염은 주로 술이나, 담낭, 담도에 있는 담석이 원인이 됩니다. 술이 급성 췌장염을 일으키는 기전은 아직 정확하게는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담석은 췌장액의 흐름을 방해해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의 주 원인은 '술'입니다. 특히 장기간에 많은 양의 음주를 한 사람에게 잘 나타나는데요. 알코올이 어떻게 췌장 세포에 영향을 미쳐 발병하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술에 의해 췌장액 안의 단백질 양이 많아지고 끈적끈적하게 되어 단백전을 형성, 이것이 췌장 흐름을 방해해 췌장의 섬유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염의 일반적인 치료는 염증이 있는 동안 금식을 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부족한 영양분과 에너지 수급은 수액을 통해 이뤄지는데요. 금식 후 식사를 시도를 해보고 그래도 통증이 있다면 무리해서 식사를 하지말고 금식을 더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위치에 따른 질환들 확인하기

복통은 배가 아픈것을 일컫는 말인데요. 이런 복통에도 아픈 부위에 따라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등 어느 장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복통이 생겼을때 아플

kimdh8984.tistory.com

 

배꼽위 통증, 윗배 통증 원인과 증상들 확인하기

일상생활에서 복통은 흔하게 느낄 수 있는 통증인데요. 찬 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변비 때문에 화장실을 오래 못갔거나 등등 여러 장기가 모여있는만큼 원인과 증상도 다양합니다. 사소하게는

kimdh8984.tistory.com

 

배꼽위 통증 및 배 통증부위별 질환

갑자기 복통이 찾아온다면 참 곤란하죠. 복통의 원인이 되는 위장질환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별 원인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꼽위 통

kimdh8984.tistory.com

 

왼쪽 아랫배 통증과 부위별 통증들 6가지

복통은 단어 그대로 배가 아픈것입니다. 또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등 어느 장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데요. 배가 아플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