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무릎 물참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이번에 해결하세요.)

by 건사방사방 2021. 3. 22.

오늘 알아볼 내용은 '무릎 물참'에 대해서입니다. 무릎이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며칠만 안정을 취하면 괜찮아 질거라고 생각해 치료하지 않고 있다가 지속되는 통증에 고통스러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 무릎 물참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무릎 물참??

    무릎 관절 안에는 관절이 매끄럽게 움직이는게 돕고 관절에 가는 압력을 분산시키는 관절액(활액)이 들어있습니다. 이 관절액은 활막이라는 부위에서 만들어졌는데요. 활막은 새로운 활액을 만드면서 동시에 기존의 활액을 흡수해, 신선한 활액만 있도록 돕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노화나 충격과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활막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활액이 과하게 분비되는데요. 그럴 경우 무릎 관절에 활액이 과하게 되어 '무릎 물참'이라 부르게 됩니다.

     

     

     

     

    2.대표적인 무릎 물참의 원인

    활막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노화', '부상', '무리한 무릎 사용'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무릎 연골도 닳아갑니다. 보통 50대 이상 중년분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관절염은 무릎 물참에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하며, 과한 몸무게로 인해 영향을 끼치기도 하지요.

    젊은분들이 무릎 물참 증상에 걸리는 경우는 무릎에 큰 충격이 가해져 부상을 당하거나, 사고, 골절로 인해 염증이 생겨 물참증상을 겪습니다.

     

     

     

     

     

    3. 무릎 물참 증상

    무릎에 물이 차게 되면 구부리고 동작의 범위가 좁아집니다. 또 통증으로 인해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혈액순환이 안좋아져 관절에 노폐물이 차게 됩니다. 이는 다시 활막에 안좋은 영향을 끼쳐 또 물이차는 악순환이 반복되지요.

    또 무릎이 붓고 통증과 열이 나며, 누를시에 무언가 만져지는 느낌이 듭니다. 또 계단을 오를 때 무릎을 비틀게 될 경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4. 무릎 물참 예방과 치료

    대표적으로 붕대와 냉찜질 방법이 있습니다. 붕대로 병변 부위를 압박하거나 무릎 전체를 덮어 냉찜질을 하는건데요. 만약 이때 치료가 된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아무런 효과가 없다면 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염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물이 계속 차는데요.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해야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무릎 물참이 발생하면 약물치료, 물리요법,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예방법은 키에 맞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관절에 무리가 가는 동작을 피해야 합니다.

     

    타박상으로 인한 무릎 물참의 치료방법은 냉찜질이 있습니다. 무릎을 과하게 사용해 증상이 나타난다면 충분한 휴식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원인과 증상 예방법/치료방법 확인하기

    요즘 무릎 구부릴때 통증으로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무릎이 아프기 시작하면 걸어다니거나 계단을 오르내릴때 시큰거리는 통증으로 신경쓰이기 마련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

    kimdh8984.tistory.com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해결 방법 확인하기

    잠을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거나, 달리기 운동을 하고 있는데 종아리에 쥐가 나는등, 갑작스럽게 쥐가 찾아오는데요. 오늘은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해결방법,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kimdh8984.tistory.com

     

    왼쪽 등통증 3가지 원인과 증상/치료방법 확인하기

    간혹 왼쪽 등통증으로 인해 고생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 그 왼쪽 등통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등 한가운데에는 생기지 않는데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3가지 원인과 증상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슴이 쑤시는 것 같고, 욱신거리기도 하는데요. 애매한 부위 때문인지 그 원인을 짐작하기가 힘듭니다. 오늘 저와 같이 원인을 알아보도록

    kimdh8984.tistory.com

     

    등통증 부위 원인 7가지 이유

    하루하루 수 많은 스트레스를 버텨가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많은 책임감과 의무감에 휘둘러져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등이 뻐근하다'든지, '담이왔다'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등의 통증이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