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역류성식도염 증상, 2가지 종류(담적,독소,위산과다)

by 건사방사방 2021. 1. 21.

역류성식도염이지만 증상은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은 이름도 그렇듯이 위산이 역류되어 나타는 증상으로 알려져있지만 다른 방법으로 식도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위산과다형 : 역류
     └ 자가진단 방법
     └ 치료방법

2. 담적형성형 : 독소.
     └ 자가진단 방법
     └ 치료방법

 

 

 

1. 위산과다형 : 역류

신물이나 신물과 섞인 음식물이 넘어온다면 위산이 과다되어 역류하는 '위산과다형'에 해당합니다. 위산은 산성이기 때문에 목까지 올라올시 신느낌이 드는데요. 강한 산성 때문에 식도가 쓰리거나 속이 쓰리게 됩니다. 특히 속쓰림은 빈 속에 크게 느껴지다가도, 식 후에는 속이 금방 편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 (위산과다형) 자가진단 방법

✔ 약을 먹으면 속이 빠르게 편해진다.

✔ 공복에 속이 자주 쓰리고, 음식이나 물을 마시면 쉽게 속이 편안해진다.

✔ 신물 또는 신물과 섞인 음식이 역류하거나, 역류하는 느낌이 자주 든다.

✔ 트림이 자주 나온다.

 

치료방법은?

위산과다형 같은 역류성식도염증상 환자는 '위산의 양'을 조절하는 치료가 되야 합니다. 병원에 가시면 위산분비억제제나 제산제 같은 약이 효과가 있습니다.

 

 

 

 

2. 담적형성형 : 독소형

위와 다르게 같은 역류성식도염이지만,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이 없는 형태입니다. 신물이 올라오지 않는 환자 중 일부는 담적의 독소가 역류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담적은 오히려 소화액이 부족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그로인해 소화시간이 길어지고 속이 더부룩하고 갑갑한 증상이 느껴집니다. 또 담적이 형성되면 만들어지는 독소는 '가스형태'로서  잘 빠지지 않아 갑갑하고 복부팽만감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트림이 잘 나오지 못하며 트림이 나온다한들 시원하지 않고, 트림이 나오는게 속을 긁으며 올라오는 듯하거나, 끝 맛이 쓰다면 담적형 역류성식도염증상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 (담적독소형) 자가진단 방법

✔약을 먹어도 낫지 않고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된다.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안되고 막힌 느낌이 든다.

가스가 자주 차고, 또 가스가 잘 빠지지 않는 느낌이다.

트림이 잘 안나오고 갑갑하다.

 

치료방법은?

역류성식도염 담적형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위산조절'치료법이 아니라 항진된 교감신경의 활동을 안정시키고 부족한 진액을 채워가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교감신경이 안정되고, 진액이 채워지면 부족했던 소화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입으로 쓴물이 느껴지는...역류성식도염 없애는 습관 7가지 (베개)

요즘같이 운동하기도 힘들고 집에서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을 먹고 자꾸만 누워있고 싶다보면 역류성식도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 역류성식도염을 완화시키는 습관 7가지를 소개

kimdh8984.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10가지 증상

저도 역류성 식도염을 겪은적이 있습니다. 명치쪽이 아프고 바늘로 찌르는것 같고.... 무서운 병인줄 알고 무서워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 그 녀석 '역류성 식도염'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