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입술옆 찢어짐, 입술 갈라짐 이것 때문에 발생합니다.

by 건사방사방 2021. 5. 21.

오늘 알아볼 내용은 '입술 옆 찢어짐', '입술 갈라짐', '입술 가장자리 갈라짐'에 대해서 입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겪는 증상입니다. 입술 옆 찢어짐, 입술 갈라짐, 입술 가장자리 갈라짐 현상이 왜 나타나는 걸까요? 때문에 말을할때, 음식을 먹을때 여간 불편한게 아닌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술 갈라짐

어렸을적에는 입술 가장자리 갈라짐에 대해 '입이 커지기 때문이다'라고 주변 어른들이 말씀하시기도 했는데요. 사실 입술 옆 찢어짐은 입의 성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입술 옆 찢어짐, 입술 갈라짐, 입술 가장자리 갈라짐의 원인은 구각염 질환때문인데요.

구각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입속 정상 세균층 감소로 곰팡이균과 세균이 번식해서 나타날 수도 있고, 안좋은 치아 보철에 의해 접촉성 피부염, 영양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순염, 구순구각염

 

입술 옆 찢어짐, 입술 가장자리 갈라짐, 입술 갈라짐이라 불리는 이런 현상은 보통 말을 많이 하거나, 혀를 자주 날름 거리는 습관을 가진 분들에게서 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입꼬리가 터서 하얀 각질이 생기며, 찢기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사실 말을 많이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염증으로 인해서 생기는데, 이를 구순염, 구순구각염이라고 부릅니다. 구각은 입 주변을 말하며 구순은 입술을 뜻하는데요. 입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구순구각염이라 합니다.

구각염은 보통 피곤하거나 잠을 많이 못잤을 때,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입병으로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외에도 스트레스, 피로누적이 원인이 되곤 합니다. 더불어 세균감염, 접촉성 피부염, 영양부족으로도 나타나지요.

영양부족으로 구순염, 구순구각염이 나타나면 주로 비타민 B2가 원인입니다. 비타민 B2는 발육 촉진에 관여하고 부족할때에는 구각염뿐만 아니라 구순염, 설염, 지루성피부염 등이 나타나지요.

비타민 B2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고 저장되지도 않습니다. 때문에 음식, 건강보조식품, 영양제로 섭취해야만 합니다.

비타민 B2 결핍은 정상적인 식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보통 편식이 심하거나 영양실조, 경구피임약 복용자, 당뇨, 알코올 중독, 간질환, 심혈관계 질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술 옆 찢어짐, 입술 가장자리 갈라짐, 입술 갈라짐 '치료방법'

비타민 B2, 영양소 불균형으로 구각염이 나타난다면 비타민 B2를 음식이나 영양제,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해야하는데요.

비타민 B2가 풍부한 음식은 우유, 청국장, 요구르트, 치즈, 육류, 닭고기, 생선, 버섯,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하루 권장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1.2mg, 남성의 경우는 1.8mg인데요. 하루 우유 두잔정도면 채울 수 있습니다.

평소 활동량이 많으면 보통 사람들보다 지방산을 에너지원으로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비타민 B2를 더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은 식사가 불량하기 때문에 비타민 B2가 부족하기가 쉽습니다. 또 만성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비타민 B 영양제, 비타민 B를 따로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옆 찢어짐, 입술 가장자리 갈라짐, 입술 갈라짐 '예방방법'

앞서 설명한데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며, 입술을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입술이 건조하고 마를 때 오히려 균들이 활발해져서 구순구각염에 걸리기 쉬워지는데요.

물을 자주 마셔주고 립밤으로 입술에 수분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술의 각질 제거도 필요한데요. 손으로 뜯으면 피가 나면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입술 각질을 제거 할때는 바세린을 듬뿍 바른 후, 십분 정도 지났을 때 면봉으로 살살 제거해 주시면 좋습니다. 

 

 

 

 

 

혓바닥 따가움 원인과 치료방법 확인하기

입안이나 혀에서 특정한 원인이 없는것 같은데 따갑거나 얼얼함등등 미각이 이상이 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 불리우는 질환인데요. 대부분의 환자는 폐경 이후 중년

kimdh8984.tistory.com

 

'혀 갈라짐' 원인과 치료방법 확인하기

혀가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토마토나 귤 같은 신 과일을 먹으면 통증이 생기고 심해지면 피까지 나면서 통증도 생기기때문입니다. 오늘 '혀 갈라짐'에 대

kimdh8984.tistory.com

 

위선종 수술후 회복시간,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위선종 수술후 회복시간',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위선종 수술후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선종은 최근 5년내에만 환자수가 2배가 늘 정도로 급격하

kimdh8984.tistory.com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이런 이유로 통증이 느껴집니다.

통증은 우리의 신체에 문제가 생기면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그 부위에 문제가 생긴 것인데요. 배가 아프다면 배에 있는 위장기관이 아픈것이고, 다리가 아프다면

kimdh8984.tistory.com

 

젖꼭지 통증, 유두 통증... 생각보다 심각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유두 통증', '젖꼭지 통증'입니다. 유두에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호르몬의 영향이나 질환으로 인한 통증, 나아가 유방암의 가능성까지 존재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