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배꼽위 통증 원인 4가지

by 건사방사방 2021. 1. 29.

복통에 원인과 증상이 정말 다양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증상이 점차 나아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극심한 통증으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든 처음 초기 치료가 중요하므로 빨리 진단 받아 치료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배꼽위 통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과민성대장염

2. 위장병

3. 담석증

4. 십이지장궤양

 

 

 

1. 과민성대장염

배꼽위 통증 중 하나의 원인은 과민성대장염이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도 특별한 문제를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장과민성, 장내세균과다증식, 음식물 알러지 등으로 인해서 심한 복통 및 설사 증세를 보입니다. 또 과민성대장염은 배꼽위 통증과 함께 가스가 찬 느낌이 듭니다.

 

과민성대장염은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한데요. 특히 시험을 앞둔 수험생, 직장인에게 많이 나타나고, 성인 10명 중 1명 꼴로 흔한 증세이지만 대장내시경으로 발견되지 않을 수 있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위장병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한번쯤 겪는 위염·위궤양은 흔한 질병인데요. 위염은 폭식, 과식, 매운음식, 짠음식, 기름진음식, 스트레스가 주 원인입니다.

위염으로 배꼽위 통증과 명치쪽에 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급성으로 위염이 생겼다면 참기힘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초기진단을 빨리 받아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3. 담석증

담석증은 담낭, 즉 쓸개에 결석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담석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였을 경우 만들어지고 크기가 점차 커지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담석증은 소화불량이나 배꼽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통증이 있다는 것은 담석이 쓸개가 나가는 길을 막고 있다는 뜻이므로 수술이 필요합니다.

담석증 증상이 위염의 증상과 체했을때의 증상과 비슷해서 속이 더부룩하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감별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담석증은 육류, 지방이 많은 음식, 지나친 음주, 운동부족이 주 원인이므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십이지장 궤양

십이지장궤양은 흔히 말하는 위궤양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완전 다른 질병입니다. 또 위궤양보다 십이지장궤양 환자가 더 많음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질병이기도 하지요. 십이지장궤양은 명치통증, 배꼽위 통증, 구역질 등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장폐색, 천공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흡연, 카페인, 스트레스가 많으며 복통, 속쓰림이 잦으면 궤양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또 배꼽위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배꼽위 통증 원인

사람이 느끼는 가장 흔한 통증부위 중 한군데는 바로 배일겁니다. 잘못먹어서 아플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 아플수도 있고 맹장때문에 아플수도 있고 여러가지 통증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

kimdh8984.tistory.com

 

입으로 쓴물이 느껴지는...역류성식도염 없애는 습관 7가지 (베개)

요즘같이 운동하기도 힘들고 집에서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을 먹고 자꾸만 누워있고 싶다보면 역류성식도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 역류성식도염을 완화시키는 습관 7가지를 소개

kimdh8984.tistory.com

 

역류성식도염 증상 5가지. 좋은 생활습관, 음식 추천

명치 쪽이 아프고 타는듯한 느낌, 빈번한 트림, 가슴이 답답하신가요? 속이 쓰리고 아픈것이, 체했을때와 비슷해 소화제만 먹은적은 없으신가요? 단순히 속쓰림으로 생각해 방치하다가 큰 합병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