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여자 아랫배 통증/원인과 증상/치료방법 확인하기

by 건사방사방 2021. 3. 17.

여자 아랫배 통증은 누구나 한번쯤 겪어보는 통증인데요. 특히 여성분들에 경우 생리통 때문에 한달에 한번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하지만 여성분이면서 아랫배가 콕콕 쑤시면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유심하게 관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여자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과민성대장증후군

소화기와 관련된 기관들이 유독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 합니다.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다거나, 안좋은 식습관으로 발생하는데요. 위장관의 감각이 예민해지고, 전과는 다르게 위장관이 운동할때마다 발생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콕콕 찌르는 듯한 복통이 특징입니다. 특히 식사 직후 심하게 나타나고, 대변을 보고난 후에는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다른 증상들로는 음식물이 잘 소화가 되지 않아서 가스가 차거나, 음식을 소화시키지 못해 설사 증상이 나타나고 변비, 피로감 등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원인이 되는 심적인 불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환자 본인이 문제가 될 것 같은 자극이 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로는 장의 예민함을 줄여주는 진경제, 변비에 효과적인 완하제 등을 사용하고, 약간의 신경안정제를 보조적으로 쓰기도 합니다.

 

 

 

2.골반염

자궁의 경부에 성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감염되면 자궁, 난관까지 염증이 번질 수 있는데요. 감염이 골반까지 퍼진 상태를 골반염이라 부릅니다. 질에서부터 세균이 침입해 발생한 감염이 여자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보통 세균에 감염되어 있는 남성과 성관계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골반염은 보통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냉이 많아지며, 냉의 색이 노란색이나 녹색으로 변하며, 고열, 구토, 오환 증상이 동반됩니다.

 

골반염은 세균의 감염이 원인이므로 항생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주사나 경구 복용을 하는데요. 입원치료까지는 아니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입원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골반염은 성매개성 질환이므로 상대방에 대한 항생제 치료도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3.자궁내막증

여자 아랫배의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인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15%정도 발생하는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해 골반내에 퍼져서 골반복만 일부에 문제가 생겨, 월경 시에 자궁내막세포가 혈관이나 임파선을 타고 퍼지게 됩니다. 특히나 면역기능이 저하된 여성에게 자궁내막이 역류되면 자궁내막의 제거능력이 떨어져 자궁내막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은 약물 치료만으로는 병변을 제거 할 수 없는데요. 수술을 통한 절제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 수술 후 부가적으로 약물 치료를 하는것이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

 

 

 

4.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흘러가는 요도에 결석이 생긴 질환을 일컫는데요. 결석으로 소변이 제대로 배출 되지 않아 극심한 통증이 생기며, 요로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원래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였는데요. 잦은 음주,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여성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 됐습니다.

요로결석은 여자 아랫배 통증과, 혈뇨, 잔뇨감, 복부팽만, 구토 등이 나타나고,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신장기능에 손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5~10년 안에 재발 할 수 있는데요.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는게 중요하고, 과음을 피하고, 운동과 균형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5.임신초기증상

임신을 하게되면 가장 많이 나타나는 통증 중에 하나는 아랫배 통증인데요.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입니다. 임신초기 태아가 잘 자랄수 있도록 자궁 내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나타나는 통증인데요. 이후 태아가 크면서 자궁도 커지고, 자궁 주위에 있는 인대, 근육이 늘어지게 되면서 여자 아랫배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은 자연스러운 증상인데요. 하지만 통증이 심해진다거나, 복통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출혈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진단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원인과 증상/치료방법

갑자기 찾아오는 왼쪽 옆구리 통증은 단순히 담이나 근육통이라기엔 잘 낫지 않고, 통증 때문에 호흡조차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별다른 충격이 없었는데도 왼쪽 옆구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몇가

kimdh8984.tistory.com

 

왼쪽 아랫배 통증/ 위치에 따른 질환들 확인하기

복통은 배가 아픈것을 일컫는 말인데요. 이런 복통에도 아픈 부위에 따라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등등 어느 장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복통이 생겼을때 아플

kimdh8984.tistory.com

 

배꼽위 통증, 증상과 질환들

배에는 많은 장기가 몰려있는만큼 복통의 증상과 원인이 다양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통증이 완하 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 복통의 부위, 시간에 따라 통증의 변화,

kimdh8984.tistory.com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5가지 질환 확인하기

일상을 생활하면서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경험을 한적이 있을텐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사라져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결코 무시해서는 안되는

kimdh89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