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내용은 '등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등통증은 단순 근육통일수도 있지만 다른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등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자세히 관찰해야하는데요. 오늘 그 질환들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등 통증의 원인이 되는 큰 이유들
-목, 어깨에서 전이된 통증
-전신질환이 등에서 나타난 경우
-등에 있는 근육이나 뼈, 관절에 문제가 생긴 경우
1.목디스크
목디스크 때문에 뒷목에 불편감이 생기고, 어깨와 등까지 그 통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경추사이에 잇는 디스크가 점점 밀리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데요. 이때 말초 신경을 타고 내려가면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목디스크 초기에는 소염진통제와 물리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완화되지 않고 심해질 경우 수술을 해야합니다.
2.췌장염
췌장염은 등통증과 발열, 구토, 복부팽만감을 동반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과음, 과식은 췌장염으로 인한 등통증을 더 심하게 만드므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금식으로 췌장염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하지만 염증이 췌장 주변으로 퍼졌거나, 췌장액이 내려가는 길이 막혔을 경우 수술을 해야합니다.
3.급성신우신염
급성신우신염은 해당 등 부위를 부딪히거나, 만졌을때 큰 통증을 느낍니다. 보통 문제가 있는 콩팥의 등부위에 통증이 생기며 오한, 고열을 동반합니다.
급성신우신염 초기에는 냉·온찜질,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시행하는데요. 만성으로 악화되면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4.대동맥박리증
대동맥박리증은 등에 있는 대동맥이 혈압에 문제가 생겨 막이 벌어지는 질환인데요. 마치 등이 찢어질듯한 극심한 통증이 날개뼈에서 부터 척추를 지나 꼬리뼈까지 나타납니다.
혈압을 낮추는 약물치료를 하는데요. 만약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하반신 마비가 올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5.갈비뼈 염좌
흉추에 연결되어 있는 갈비뼈는 등에서 나타나는 통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흉추와 갈비뼈 사이를 이어주는 인대가 손상되는 것을 일컫어 갈비뼈 염좌라 부르는데요. 보통 차량 뒷문을 닫으면서 몸을 격하게 돌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경우 처럼 일상 속에서 무리한 동작때문에 발생합니다.
물리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만성이 되었을 경우에는 통증클리닉을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