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소름 돋는 원인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오늘 알아볼 질환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대해서 인데요.
신체의 몸에는 다양한 장기가 위치해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슴은 갈비뼈로 보호받고 있는데요.
그런 갈비뼈 부근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 원인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목차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늑간 신경통
갈비뼈 아래에서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이 들면서 아프다면 늑간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큽니다.
갈비뼈 사이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에 손상과 염증으로 통증이 발생한 것인데요.
신경이라서 전기가 온 듯 찌릿찌릿하고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보통 신경을 따라서 전달되기 때문에 옆구리 뒤쪽에서부터 가슴까지 통증이 생깁니다.
더불어 심호흡을 하거나, 기침·재채기를 할 때처럼 흉곽을 크게 움직일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는데요.
증상이 심해지면 스치기만 해도 아플 정도입니다.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다른 질환들에 비하면 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장기 검사에서 이상이 없을 경우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낭 염증
담당에 문제가 생긴다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부위를 누르고 숨을 깊게 들이쉬면
급작스럽게 통증이 느껴지고 숨쉬기가 곤란해져 더 이상 숨을 쉴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것을 '머피 증후'라고 부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점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구토·구역질이 동반되며, 미열일 발생합니다.
간혹 고열 증상이 나타나거나 오한이 느껴지기도 하고 우측 윗배나 갈골 밑이 아프기도 합니다.
충수 염증
막창자의 끝부분에 붙어 있는 염증이 생기는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충수의 염증은 증상이 애매모호할 수 있는데요. 배가 전체적으로 아프다가 오른쪽만 아팠다가 또 설사·변비·구토·발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아픈 곳을 누르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특이한 것은 아픈 곳을 누르고 땔 때 더 많이 아픈 특징이 있습니다.
지방간
오른쪽 윗배가 불편한 느낌이 들며, 묵직한 느낌과 약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더불어 몸이 쉽게 피로하고, 잠을 자도 졸리며, 온몸이 젖은 듯 쳐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외에도 무증상인 경우도 있어 쉽사리 명확하게 진단 내리기가 힘듭니다.
지방간은 간암, 간경변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생긴다면 꼭 체크하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
흔히 알려져 있듯이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미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셨다면 더 이상 초기가 아닙니다.
더불어 아픈 게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의심스럽지 않죠.
더불어 아픈 곳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윗배가 불편하고 팽팽해진 느낌과 피로하고 축축 처지는 느낌, 살이 빠지거나, 소화가 잘 안 되고 더 불룩한 증세들도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조증상들이 전혀 없이 그냥 아플 수도 있으니 다양한 측면에서 의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염
대장은 아랫배 쪽에 있어서, 오른쪽 갈비뼈 통증이 조금은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과민성 대장염은 뱃속에 가스가 차고, 이것이 방치되다 보면 복부의 통증이 갈비뼈 아래쪽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평소 장이 안 좋으시거나, 배변습관이 안 좋으셨던 분이라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은 복벽을 싸고 있으며 간과 같이 다양한 장기와 붙어있기 때문에 장이 안 좋으면 간이나 갈골을 눌러 발생합니다.
과민성 대장염은 처음에는 배가 묵직하고 불편하며, 설사·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
신우신염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있는 콩팥에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생긴 것인데요.
보통 급성감염으로 평상시에는 아프지 않았는데 갑자기 아픈 경우 신우신염을 의심해볼 만합니다.
신우신염은 오른쪽 등 뒤를 두드려보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혈뇨·고열과 몸이 붓고 소변이 조금씩 나오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아픈 정도가 심한 편이지요.
마치며...
오늘 저와 함께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지방간과 간암과 같은 무서운 질환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짚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해당 병원 추천 문의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건강해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